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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공부/기업 가치 평가

상대 평가 모델 (Relative Valuation Model) 알아볼께요~

by tIkIFAMILY 2020. 11. 15.

상대 평가 모델이란?

상대 평가 모델은 회사의 재정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회사의 가치를 경쟁사 또는 동종 업계의 가치와 비교 하는 비즈니스 평가 방법입니다. 상대 평가 모델은 절대 가치 모델 의 대안으로 , 다른 회사 또는 업계 평균을 참조하지 않고 현재 가치로 할인 된 예상 미래 가용 현금 흐름을 기반으로 회사의 내재 가치를 결정합니다. 절대 가치 모델과 마찬가지로 투자자는 회사의 주식이 매수하기 좋은 상태인지를 결정할 때 상대적 평가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 사항

  1. 상대적 평가 모델은 기업의 가치를 경쟁사의 가치와 비교하여 기업의 재정적 가치를 결정합니다. 
  2. 가장 인기있는 상대 밸류에이션 배수 중 하나는 가격 대비 수익 (P / E) 비율입니다.
  3. 상대 평가 모델은 다른 회사 또는 업계 평균을 참조하지 않는 절대 평가 모델과 다릅니다.
  4. 상대 평가 모델을 사용하여 다른 회사 또는 업계 평균과 비교하여 회사의 주가 가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상대 평가 모델의 유형

주식 가격 대 잉여 현금 흐름, 기업 가치 (EV), 영업 마진 , 부동산 가격 대 현금 흐름 , 소매 가격 대 판매 (P / S) 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상대 평가 비율이 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상대 밸류에이션 배수 중 하나는 주가 수익 비율 (P / E Ratio) 입니다. 주가를 주당 순이익 (EPS) 으로 나눈 값으로 회사의 주가를 수익의 배수로 표현합니다. 높은 P / E 비율을 가진 회사는 다른 회사보다 수익 달러당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과대 평가 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마찬가지로 P / E 비율이 낮은 회사는 EPS 1 달러당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저평가 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 지표는 상대적인 시장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도 활용됩니다. 따라서 한 산업의 평균 P / E가 10 배이고 해당 산업의 특정 기업이 5 배의 수익으로 거래되고 있다면 경쟁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 된 것입니다.

 

상대 평가 모델 vs. 절대 ​​평가 모델

상대 평가는 기업의 가치를 결정하기 위해 배수 , 평균, 비율 및 벤치 마크를 사용합니다. 업계 평균을 찾아 벤치 마크를 선택할 수 있으며 그 평균을 사용하여 상대적 가치를 결정합니다. 반면에 절대 측정은 벤치 마크 나 평균에 대한 외부 참조를 만들지 않습니다. 모든 발행 주식의 총 시장 가치 인 회사의 시가 총액은 일반 달러 금액으로 표현되며 상대적 가치에 대해 거의 알려주지 않습니다. 물론, 여러 기업에 걸쳐 충분한 절대적 가치 평가 측정을 통해 상대적 추론을 도출 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고려해야할 사항

주식의 상대 가치 추정

상대적인 값의 측정 기준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P / E Ratio 는 어떤 회사의 주가는 동종 업계 평균 수준으로 거래되어야 한다는 의미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전문 소매업의 평균 P / E가 20 배라면 해당 업계 기업의 평균 주가가 EPS의 20 배에 거래된다는 의미입니다.

 

회사 A가 시장에서 $ 50에 거래되고 EPS가 $ 2라고 가정합니다. P / E 비율은 $ 50를 $ 2로 나눈 값인 25 배입니다. 이는 업계 평균 인 20 배보다 높으며 이는 회사 A가 과대 평가되었음을 의미합니다. A 사가 업계 평균 인 EPS의 20 배에 거래된다면 상대 가치 인 40 달러에 거래 될 것입니다. 즉, 업계 평균을 기준으로 회사 A는 예상보다 $ 10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판매 기회를 나타냅니다.

 

정확한 벤치 마크 또는 업계 평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상대 값을 계산할 때 동일한 업계 및 시가 총액에 속한 회사 만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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