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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공부/기업 가치 평가

기업 이익 마진 (Corporate Profit Margin) 분석하기!

by tIkIFAMILY 2020. 12. 5.

현실적으로 회사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유동성과 효율성에 따라 돈을 벌고 사업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투자자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의 능력을 결정하기 때문에 수익성은 주가에 반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는 회사가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운영에서 발생하는 수입을 포함하여 수익성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기업 이윤을 계산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아는것은 기업이 돈을 얼마나 잘 벌고 유지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좋은 방법입니다.

 

핵심 사항

기업 수익 마진을 계산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아는 투자자는 수익 창출에 대한 회사의 현재 효과와 미래 수익 창출 잠재력에 대한 통찰력을 얻습니다.

투자자가 회사를 평가할 때 분석해야하는 세 가지 주요 이익률은 총 이익률, 영업 이익률 및 순이익률입니다.

이익 마진이 큰 회사는 해당 업계의 다른 회사보다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의 마진 비율을 이해하는 것은 회사가 좋은 투자 옵션인지 결정하기 위한 추가 분석의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 이익 마진 분석 하기

수익성을 측정하기 위해 순이익에만 의존하려는 유혹에 빠질수 있지만 이는 회사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순이익을 수익성의 유일한 척도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반면에 이익 마진 비율은 투자자에게 관리 효율성에 대한 더 깊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율은 회사가 자산, 자본 또는 투자 자본에서 얼마나 벌는지 측정하는 대신 회사가 총 수익 또는 총판매에서 얼마나 많은 돈을 창출하는지 측정합니다 .

 

마진은 매출의 비율 또는 백분율로 표시되는 수입입니다. 백분율을 통해 투자자는 다른 회사의 수익성을 비교할 수 있지만 절대 숫자로 표시되는 순이익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익-마진 비율의 예

회사 A가 작년에 약 115 억 달러의 매출에 대해 연간 순이익 이 7 억 9,500만 달러라고 가정합니다. 가장 큰 경쟁자 인 Company B는 약 199 억 달러의 매출로 연간 약 9 억 9 천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회사 B의 순이익 9 억 9 천만 달러와 회사 A의 7 억 9500 만 달러를 비교하면 회사 B가 회사 A보다 더 많은 수입을 올렸음을 알 수 있지만 수익성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순이익 마진이나 매출 1 달러당 발생하는 수입을 살펴보면 회사 A는 매출 1 달러당 6.5 센트를 생산 한 반면 회사 B는 5 센트 미만의 수익을 올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익 마진 비율은 크게 3가지 - 매출 총이익률, 영업 이익 마진 및 순이익 마진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매출 총이익률 (Gross Profit Margin)

매출 총이익률은 우리에게 매출원가 (COGS) 또는 매출의 비용을 제외하고 얼마나 많은 이익을 창출하는지, 즉 생산 과정에서 경영진이 노동력과 공급품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나타냅니다.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총이익률 = (매출 - 매출 원가) / 매출

 

회사의 매출이 100 만 달러이고 인건비와 재료비가 60 만 달러라고 가정합니다. 그것의 매출 총이익의 비율은 40 % (- $ 60 만 / $ (1)만 달러 $ (1) 만 달러)가 될 것입니다.

총마진이 높은 회사는 연구 개발 또는 마케팅과 같은 다른 비즈니스 운영에 지출할 돈이 남게 됩니다. 기업 이익률을 분석할 때 시간 경과에 따른 총이익률의 하락 추세를 살펴보십시오. 이것은 회사가 향후 수익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인건비 및 재료비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가 이러한 비용을 더 높은 가격의 형태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없다면 이러한 비용은 회사의 총이윤을 낮출 수 있습니다. 매출 총이익률은 비즈니스마다 그리고 산업마다 크게 다를 수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공 산업의 총마진은 약 5 %이고 소프트웨어 산업의 총 마진은 약 90 % 입니다.

 

영업이익률 (Operating Profit Margin)

이자 및 세금 전 수익 (EBIT)을 판매(매출)와 비교함으로써 영업 이익률은 회사 경영진이 사업 운영에서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익을 창출했는지 보여줍니다.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업 이익률 = EBIT / 매출

 

EBIT가 $ 200,000이고 매출이 $ 1 백만이면 영업 이익률은 20 %가됩니다.이 비율은 기업이 비즈니스의 운영 부분에서 달성할 수 있는 운영 레버리지의 대략적인 척도입니다. 매출 1 달러당 얼마나 많은 EBIT가 생성되는지를 나타냅니다. 높은 영업 이익은 회사가 비용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거나 영업 비용보다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영업 이익을 알면 투자자는 매출 원가 수치를 별도로 공개하지 않는 회사 간의 이익 마진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영업 이익은 기업이 버는 현금의 양을 측정하며, 일부는 순이익보다 회계 속임수로 조작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수익성을 더 신뢰할 수 있는 척도로 간주합니다. 당연히 영업 이익률은 관리비와 판매비, 재료비, 인건비를 차지하기 때문에 매출 총이익률보다 훨씬 적어야 합니다.

순이익률 (Net Profit Margin)

순이익 마진은 세금을 포함하여 비즈니스의 모든 단계에서 생성된 것입니다. 즉, 이 비율은 순이익과 매출을 비교합니다. 관리자가 비즈니스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는지 단일 수치로 요약하기에 가장 적합니다.

 

다음은 계산 공식입니다.

 

순이익 마진 = 세금 / 판매 후 순이익

 

회사가 매출 1 백만 달러에 대해 세후 소득 10 만 달러를 창출하면 순이익률 은 10 %에 이릅니다. 서로 다른 회사 또는 동일 회사의 다른 해 성과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소수 지분을 공제하고 주식 소득을 추가하기 전에 세후 순이익을 표시해야 합니다. 모든 회사에 이러한 항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경영진의 변덕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투자 수입은 해마다 급격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총매출이익률 및 영업이익률과 마찬가지로 순마진율은 산업마다 다릅니다. 회사의 총 마진과 순 마진을 비교하여 관리, 재무 및 마케팅 비용과 같은 비 생산 및 간접 비용을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순이익률의 예

국제 항공 산업의 매출 총이익률은 5 %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순이익률은 약 4 %로, 조금 더 낮은 수준입니다. 반면에, 할인 항공 회사는 훨씬 더 높은 이익률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차이는 고유 한 비용 구조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더 큰 항공사들에 비해 비해 저가 할인 항공 산업은 재정, 관리 및 마케팅에 더 많이 지출하고 연료 및 승무원 급여에 더 적게 지출합니다.

 

소프트웨어 사업에서 총마진은 매우 높고 순이익 마진은 상당히 낮습니다. 이는 이 업계의 마케팅 및 관리 비용 이 매우 높고 판매 및 운영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보여줍니다.

 

회사의 수익 마진이 높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경쟁에 비해 하나 이상의 이점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순이익률이 높은 회사는 어려운 시기에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더 큰 쿠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쟁 우위를 반영하는 이익 마진을 가진 회사는 어려운 시기에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으며 상황이 개선될 때 더 나은 위치에 남게 됩니다.

 

결론

마진 분석은 회사의 수익성을 이해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이는 효과적인 관리가 판매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과 회사가 경기 침체를 견뎌내고 경쟁을 물리치고 실수를 저지르는 데 얼마나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그러나 모든 비율과 마찬가지로 마진 비율은 완벽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그들에게 제공되는 재무 데이터의 적시성과 정확성만큼 우수합니다. 올바른 분석은 또한 회사의 산업과 비즈니스 사이클 에서의 위치를 ​​고려하는 데 달려있습니다.

 

마진 비율은 추가 검토할 가치가 있는 회사를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회사의 총마진이 25 % 이거나 순이익 마진이 5 % 라는 사실은 우리에게 투자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그 자체로 사용되는 모든 비율과 마찬가지로 마진은 회사의 전망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 주지만 기업의 전체를 다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 investopedia "How to Analyze Corporate Profit Marg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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