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기업 가치 평가

현금 할인법(DCF) 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by tIkIFAMILY 2020. 12. 2.

현금 할인법 (DCF)이란 무엇입니까?

현금 할인법(DCF)은 예상되는 미래 현금 흐름을 기반으로 투자 가치를 추정하는 데 사용되는 평가 방법입니다. DCF 분석은 미래에 얼마나 많은 돈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현재 투자의 가치를 파악하려고 합니다. 이는 투자자 및 새 장비 구매와 같이 사업을 변경하려는 사업주를 위한 금융 투자 모두에 적용됩니다.

 

핵심 사항

현금 흐름 (DCF)은 미래 현금 흐름을 기반으로 투자 가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래 예상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는 할인율을 사용하여 할인 현금 흐름 (DCF)을 계산함으로써 도출됩니다.
할인된 현금 흐름 (DCF)이 현재 투자 비용보다 높으면 기회는 긍정적인 수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일반적으로 주주가 기대하는 수익률을 고려하기 때문에 할인율에 가중 평균 자본 비용을 사용합니다.
DCF는 주로 미래 현금 흐름에 대한 추정에 의존한다는 한계가 있으며 이는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현금 할인법의 원리

DCF 분석의 목적은 투자자가 투자로부터 얻을 수익을 추정하고 화폐의 시간 가치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화폐의 시간 가치는 오늘 1 달러가 내일 1 달러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DCF 분석은 미래에 더 많은 돈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현재 돈을 지불하는 모든 상황에서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연간 이자율이 5 %라고 가정하면 저축 계좌의 $ 1.00는 1 년에 $ 1.05의 가치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 1 지불이 1 년 동안 지연되면 이자를 적립하기 위해 저축 계좌에 넣을 수 없기 때문에 현재 가치는 $ 0.95입니다.

 

DCF 분석은 할인율을 사용하여 예상되는 미래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를 찾습니다. 투자자는 현재 가치의 개념을 사용하여 투자 또는 프로젝트의 미래 현금 흐름이 초기 투자 가치보다 크거나 같은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DCF를 통해 계산된 가치가 현재 투자 비용보다 높으면 기회를 고려해야 합니다.

 

DCF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투자자는 미래 현금 흐름과 투자, 장비 또는 기타 자산의 최종 가치에 대해 추정해야 합니다. 투자자는 또한 DCF 모델에 대한 적절한 할인율을 결정해야 하며, 이는 회사 또는 투자자의 위험 프로필 및 자본 시장 조건과 같이 고려중인 프로젝트 또는 투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투자자가 미래 현금 흐름에 접근할 수 없거나 프로젝트가 매우 복잡한 경우 DCF는 그다지 가치가 없으며 대체 모델을 사용해야 합니다.

 

현금 할인법 공식

 

현금 할인법 예시

회사가 특정 프로젝트에 투자해야 하는지 아니면 새 장비를 구매해야 하는지 분석하려고 할 때 일반적으로 DCF를 평가할 때 할인율로 가중 평균 자본 비용 (WACC)을 사용합니다. WACC는 회사의 주주가 주어진 연도에 기대하는 평균 수익률을 통합합니다.

 

프로젝트에 투자하려고 하는데 회사의 WACC는 5 % 이므로 할인율로 5 %를 사용합니다. 초기 투자액은 1,100만 달러이며 프로젝트는 5 년 동안 지속되며 연간 예상 현금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금 흐름

현금 흐름
1 1 백만 달러
2 1 백만 달러
4 백만 달러
4 4 백만 달러
5 6 백만 달러

따라서 프로젝트의 할인된 현금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할인된 현금 흐름

현금 흐름 할인 된 현금 흐름
1 백만 달러 952,38 달러
2 백만 달러 907,029 달러
3 4 백만 달러 3,455,430 달러
4 4 백만 달러 3,290,810 달러
5 6 백만 달러 4,701,157 달러

 

할인 된 현금 흐름을 모두 합하면 $ 13,306,728의 가치를 얻게 됩니다. 초기 투자액 1,100만 달러를 빼면 순 현재 가치 (NPV)는 2,306,728 달러입니다. 이것은 양수이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초기 비용보다 긍정적으로 할인된 현금 흐름을 생성하기 때문에 오늘 투자 비용은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1,400 만 달러의 비용이 들었다면 NPV는 -693,272 달러가 되었을 것이며, 이는 투자 비용이 그만한 가치가 없음을 나타냅니다.

 

주식평가를 위한 고든 성장모델(GGM)과 같은 배당할인모델은 현금 할인 법을 사용하는 예입니다.

 

현금 할인법의 단점

DCF의 주요 한계는 많은 가정을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첫째, 투자자는 투자 또는 프로젝트의 미래 현금 흐름을 정확하게 추정해야 합니다. 미래의 현금 흐름은 시장 수요 , 경제 상태, 예상치 못한 장애물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존합니다. 미래 현금 흐름을 너무 높게 추정하면 미래에 갚을 수없는 투자를 선택하여 이익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현금 흐름을 너무 낮게 추정하여 투자 비용이 많이 들게 하면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모델에 대한 할인율을 선택하는 것도 가정이며 모델이 가치가 있으려면 올바르게 추정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현금 할인법(DCF)은 어떻게 계산합니까?

투자의 DCF 계산에는 세 가지 기본 단계가 포함됩니다.

1. 투자에서 예상되는 현금 흐름을 예측합니다.

2. 일반적으로 투자 자금 조달 비용 또는 대체 투자에서 제공하는 기회비용을 기준으로 할인율을 선택합니다.

3. 재무 계산기, 스프레드 시트 또는 수동 계산을 사용하여 예측된 현금 흐름을 현재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현금 할인법(DCF) 계산의 예는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할인율이 10 % 이고 다음 3 년 동안 연간 $ 100를 생산할 투자 기회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귀하의 목표는 이 현금 흐름 흐름의 현재 가치, 즉 "현재 가치"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미래의 돈은 현재의 돈보다 가치가 낮기 때문에 각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를 10 % 할인율로 줄입니다. 특히, 첫해의 현금 흐름은 오늘 $ 90.91, 두 번째 해의 현금 흐름은 오늘 $ 82.64, 세 번째 해의 현금 흐름은 오늘 $ 75.13의 가치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현금 흐름을 더하면 투자의 DCF가 $ 248.68이라는 결론을 내립니다.

 

현금 할인법(DCF)은 순 현재 가치 (NPV)와 동일합니까?

아닙니다. DCF는 NPV와 같지 않지만 두 가지가 닫힌 관련 개념입니다. 기본적으로 NPV는 DCF 계산 프로세스에 네 번째 단계를 추가합니다. 예상 현금 흐름을 예측하고, 할인율을 선택하고, 해당 현금 흐름을 할인한 후 NPV는 투자의 DCF에서 투자의 선행 비용을 공제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에서 투자 구매 비용이 $ 200이면 해당 투자의 NPV는 $ 248.68에서 $ 200을 뺀 값 또는 $ 48.68이 됩니다.

 

 

출처: investopedia "Discounted Cash Flow(DC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