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기업 가치 평가

기업 가치 (Enterprise Value: EV) 란 무엇일까요?

by tIkIFAMILY 2020. 12. 3.

기업 가치 - Enterprise Value (EV) 란?

기업가치 EV (Enterprise Value)는 기업의 총가치를 측정한 것으로, 종종 주식 시가 총액 대신 보다 포괄적인 대안으로 사용됩니다. EV를 계산할 때는 회사의 시가 총액뿐만 아니라 단기 및 장기 부채와 회사 대차 대조표의 현금도 포함합니다. 기업 가치는 잠재적인 인수 대상 회사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인기 있는 측정 항목입니다.

 

핵심 사항

EV (Enterprise Value)는 기업의 총가치를 측정
주식 시가 총액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대안으로 사용
시가 총액뿐만 아니라 단기 및 장기 부채뿐만 아니라 회사 대차 대조표의 현금도 계산에 포함
회사의 성과를 측정하는 많은 재무 비율의 기준으로 사용

 

EV의 공식 및 계산

EV = MC + Total Debt - C

기업가치 = 시가총액 + 총부채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시가 총액을 계산하려면 발행 주식 수에 현재 주가를 곱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단기 및 장기 부채를 포함하여 회사 대차 대조표의 모든 부채를 합산하십시오. 마지막으로 총부채에 시가 총액을 더하고 결과에서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을 뺍니다.

 

기업 가치가 알려주는 내용

EV (Enterprise Value)는 회사를 매수할 경우 이론적인 인수 가격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EV는 여러면 에서 단순한 시가 총액 과 크게 다르며 많은 사람들이 이를 기업 가치를 보다 정확하게 표현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부채 가치는 기업을 인수할 때 구매자가 갚아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기업 가치는 가치 계산에 부채를 포함하기 때문에 훨씬 더 정확한 인수 가치를 제공합니다.

 

시가 총액이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나타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회사의 부채와 현금 준비금과 같은 많은 중요한 요소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업 가치는 회사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부채와 현금을 포함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시가 총액을 약간 변형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가 총액은 회사의 장부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시장 참여자가 결정한 회사의 가치를 나타냅니다.

 

평가 배수 (Multiple) 로서의 EV

기업 가치는 회사의 성과를 측정하는 많은 재무 비율의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기업 가치를 포함하는 기업 배수는 모든 출처에서 자본의 시장 가치에 반영된 기업의 총가치를 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 전 이익 ( EBITDA)과 같이 생성된 영업 이익의 척도와 관련시킵니다.

 

EBITDA는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의 능력을 나타내는 척도이며 일부 상황에서 단순 수입 또는 순이익의 대안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EBITDA는 자산, 플랜트 및 장비와 같은 자본 투자 비용을 제거하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또 다른 수치 인 EBIT는 자산, 플랜트 및 장비와 관련된 감가상각비 및 상각비를 제거하는 단점 없이 유사한 재무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BITDA는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EBITDA  = 영업에서 발생하는 반복 수익 + 이자 + 세금 + 감가상각 + 상각

EV / EBITDA 메트릭은 같은 업계의 회사들을 비교하려는 분석가와 투자자에게 이상적입니다. 또한 EV / EBITDA는 다음과 같은 여러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이 비율은 재무 레버리지  (DFL)가 다른 회사를 비교할 때 P / E 비율보다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EBITDA는 높은 수준의 감가상각 및 상각이 있는 자본 집약적인 비즈니스를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EBITDA는 EPS (주당 수익)가 아닌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양수입니다.

 

그러나 EV / EBITDA에는 여러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EBITDA는 운전 자본이 증가하는 경우 현금 흐름이 과도하게 보이도록 왜곡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측정은 회사별로 다양한 수익 인식 정책이 OCF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합니다.

회사로의 잉여 현금 흐름은 자본 지출 (CapEx)을 포함하기 때문에 EBITDA보다 평가 이론과 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EBITDA는 자본 비용이 감가상각 비용과 같으면 일반적으로 적절한 조치가 될 것입니다.

 

기업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또 다른 배수는 기업 가치 대 판매 비율 또는  EV/Sales입니다. 이는 회사가 어느 시점에서 상환해야 하는 부채의 가치와 금액을 고려하기 때문에 Price/Sales 비율보다 더 정확한 척도로 간주됩니다.

일반적으로 EV / Sales 배수가 낮을수록 회사는 더 매력적이거나 저평가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EV / 판매 비율은 회사가 보유한 현금이 시가 총액과 부채 가치보다 클 때 실제로 음수가 될 수 있으며, 이는 회사가 본질적으로 자체 현금을 보유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주가수익비율 (PER)과 기업가치 (EV)

PER은 주가수익비율 또는 가격 배수(Price Multple) 또는 수입 배수 (Revenue Multiple)라고도 합니다. P / E 비율은 회사가 대차 대조표에 가지고 있는 부채 금액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EV는 회사를 평가할 때 부채를 포함하며 종합적인 평가를 달성하기 위해 종종 P / E 비율과 함께 사용됩니다.

기업가치(EV) 사용의 한계

앞서 언급했듯이 EV에는 총부채가 포함되지만 회사 경영진이 부채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석유 및 가스 산업과 같은 자본 집약적 산업은 일반적으로 성장을 촉진하는 데 사용되는 상당한 양의 부채를 수반합니다. 부채는 식물과 장비를 구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부채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산업에 비해 부채가 많은 기업의 경우 EV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다른 재무 지표와 마찬가지로, 같은 업계의 회사를 비교하여 동료와 비교하여 회사가 어떻게 평가되는지 더 잘 이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업가치(EV) 예시

앞서 언급했듯이 EV의 공식은 본질적으로 주식의 시장 가치 (시가 총액)와 회사 부채의 시장 가치의 합에서 현금을 뺀 값입니다. 회사의 시가 총액은 주가에 발행 주식 수를 곱하여 계산됩니다. 순 차입금은 부채를 뺀 현금의 시장 가치입니다. 따라서 다른 회사를 인수하려는 회사는 대상 회사의 현금을 유지하므로 시가 총액으로 표시되는 회사의 가격에서 현금을 공제해야 합니다.

Macy 's ( M )의 기업 가치를 계산해 봅시다. 2017 년 1 월 28 일로 마감된 회계 연도에 대해 Macy 's는 다음을 기록했습니다.

 

2017 10-K 성명서에서 가져온 Macy의 데이터

1 # Outstanding Shares 30850 만  
2 11/17/17 기준 주가 $ 20.22  
3 시가 총액 $ 6.238 억 항목 1 x 2
4 단기 부채 $ 309 만  
5 장기 부채  $ 6.56 억  
6 총 부채 $ 6.87 억 항목 4+ 5
7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13 억  
  기업 가치 $ 11.808 억 항목 3 + 6-7

위의 정보를 통해 Macy의 시가 총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Macy 's는 주당 $ 20.22에 해당하는 3 억 8,500만 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Macy의 시가 총액은 62 억 3800만 달러 (3 억 8,500 만 x 20.22 달러)입니다.

- 메이 시스의 단기 부채는 3 억 9100만 달러이고 장기 부채는 65 억 6 천만 달러이며 총부채는 68 억 7 천만 달러입니다.

- Macy 's는 13 억 달러의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메이시의 기업 가치는 62 억 3800만 달러 (시가 총액) + 68 억 7 천만 달러 (부채)-13 억 달러 (현금)로 계산됩니다.

 

기업 가치는 회사를 평가할 때 포괄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회사가 메이시의 발행 주식을 62 억 4 천만 달러에 매입하려면 메이시의 미지불 부채도 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수 회사는 총 131 억 1 천만 달러를 사용하여 Macy 's를 인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Macy 's에는 13 억 달러의 현금이 있으므로 이 금액을 추가하여 부채를 갚을 수 있습니다.

 

출처: investopedia "Enterprise Value – EV"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