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개요
Nordson은 1954 년 미국 오하이오 주 Amherst에서 설립되었다. 하지만 그 뿌리는 1909 년 미국 자동 회사로 거슬러 올라간다. 초기에는 이제 막 태동하던 자동차 산업을 위한 나사(screw) 기계 부품 제조를 전문으로 했지만, 1930 년대부터 현재 Nordson의 사업과 관련된고정밀 부품 제조로 전환했다.
이 후 1954 년 Nordson은 페인트 및 기타 코팅 재료를 가열하지 않고 스프레이 할 수 있는 특허를 획득하여 US Automatic Company의 한 사업부로 시작했다. 그 후 현재에 이르러 Nordson은 전 세계 7,500 명의 직원과 함께 연간 매출이 20 억 달러 이상의 회사가 되었다.
Nordson은 품질 테스트는 물론 표면 처리 및 경화를 위해 접착제, 실란트, 폴리머, 코팅 및 기타 유체를 분배, 도포 및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고유 한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제조 및 판매한다. 이 회사의 제품은 전 세계에서 판매되며 고객의 기술적 문제에 대한 맞춤형 솔루션도 제공한다. Nordson은 광범위한 솔루션을 통해 지난 50 년 동안 품질과 가치에서 명성을 쌓아 왔으며 다양한 고객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Nordson은 접착제 디스펜싱 (도포) 시스템, 첨단 기술 시스템 및 산업용 코팅 시스템의 세 가지 사업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접착제 디스펜싱 시스템은 재료 소비를 줄이면서 라인 효율성을 높이고 제품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제품을 제공한다. 이 부문은 주로 소비자 비 내구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작년 매출의 43 %를 차지했다.
Advanced Technology Systems는 재료 분배, 표면 처리, 광학 검사 및 X-ray 테스트와 같은 생산 공정의 다양한 단계에서 발견되는 제품 품질을 보장함으로써 전자, 의료 및 첨단 기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 부문은 작년 매출의 45 %를 차지했다.
산업용 코팅 시스템 부문은 분말 코팅, 스프레이 페인팅 및 식음료 캔 생산 솔루션을 제공하며 가장 작은 매출 비중12 %를 차지한다.
Nordson의 매출 구성은 미국에서 35 % 정도이며 나머지는 글로벌 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Nordson은 다양한 고객 기반과 함께 여러 통화로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 미국은 지리적으로 Nordson의 중요 지역이지만 아시아 태평양과 유럽은 역시 중요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볼 수 있다.
제품 유형 측면에서 Nordson은 부품 및 소모품에서 매출의 약 54 %를 창출하며, 이 매출의 대부분은 본질적으로 재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력적이다. 이와 별도로 Nordson은 표준 제품에서 매출의 23 %를 창출하고, 23 %는 엔지니어링 시스템에서 발생한다.
2020 년 6 월 1 일 Nordson은 의료 기기 산업의 정밀 플라스틱 압출 제조업체 인 Fluortek을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Fluortek의 기술은 최소 침습 요법으로 이를 통해 Nordson의 제품을 보완해준다. 또한 Nordson이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의료 사업 분야에도 적합하다.
다른 모든 산업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Nordson은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회계 연도 3 분기에 회사는 매출이 4 % 감소했다. 자연 매출 감소는 두 부문에서 동일했지만 Advanced Technology Solutions 부문은 최근 Fluortek 인수 영향으로 매출이 2 % 만 감소했다.
총 마진은 Fluortek 인수와 팬더믹으로 인한 생산 비효율로 인해 전년 동기 54.0 % 대비 52.0 %로 감소했다. 조정 주당 순이익은 $ 1.61에서 $ 1.42로 12 % 하락했지만 애널리스트의 컨센서스를 0.08 달러 초과했다. 매출과 수입의 감소는 좋은 소식은 아니지만, Nordson의 사업 성격을 감안할 때 팬더믹 상황에서 놀라운 탄력성을 보여주었다. 산업 제조업체는 근본적인 경제 성장에 매우 민감하므로 전염병으로 인한 침체에 매우 취약한 경향이 있다.
또한 경영진은3 분기에 비해 4 분기 매출과 수익이 소폭 개선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의 상황을 일시적인 것으로 보고 회사의 일관된 역사적 총 마진 (약 55 %)으로 곧 돌아올 것으로 예상한다.
성장 전망
Nordson은 수익을 두 배 이상 늘렸으며 지난 10 년 동안 연평균 11.3 %의 주당 수익을 올렸다. 이 회사는 작년에 매출이 3 % 감소하고 주당 순이익이 1 % 감소했다. 경영진은 부진한 성과가 도전적인 글로벌 경제 환경과 지속적인 불확실성으로 인한 고객 투자 감소로 보고 있다.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 올해 매출 부재와 수익 증가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그러나 회사는 실제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심각한 불황 속에서 놀라운 회복력을 보여주었다. 대부분의 기업은 수익이 급락했지만 Nordson 은 올해 연간 주당 수익이 5 % 감소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매우 긍정적인 성과로 보여진다.
또한 Nordson의 장기 성장 전망은 그대로 유지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Nordson은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많은 레버리지가 있다. Nordson은 지속적으로 기업을 인수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열풍 스프레이 방식 역시 특허를 취득하면서 시작하게 되었다. 인수를 통해Nordson은 그들이 보유하지 않은 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이를 통해 반복 구매 매출 비중 확대 및 비용 시너지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인수에 의한 성장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어려운 노력이지만 Nordson은 장기적으로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이 투자자가 간과해서는 안되는Nordson의 주요 차별화 요소이다. Nordson의 성장이 다소 굴곡이 있을 수 있지만,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 실적은 밝은 미래를 보여준다. Nordson은 수년간 내부 목표와 인수를 통해 강력한 성장을 이루어 왔다.
인수, 자연적 성장 및 지속적인 개선은 매출 확장과 함께 마진을 증가시킨다. 자연적 수익 성장은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러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제품을 통해 자연적 수익 성장을 유도한다.
Nordson의 혁신적 역량은 핵심 첨단 기술 시스템 부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부분은 2015 년과 2019 년 사이에 연간 13 %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향후 이 사업은 글로벌 GDP 성장률의 2 ~ 3 배의 장기 성장 잠재력이 기대된다.
또한 신흥 시장에 대한 Nordson 집중은 중요한 성장 동력이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 이 회사의 신흥 시장은 지난 10 년 동안 평균 두 자릿수 초반대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여 미국과 유럽을 앞지르고 있다. 이러한 신흥 시장의 중산층이 성장함에 따라 Nordson은 인상적인 자연 수익 성장률을 계속 볼 수 있고, 이 시장에서 필요한 특허/기업을 목표삼아 인수할 수 있을 것이다.
Nordson은 수십 년간의 강한 성장을 통해 대규모 고객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들은 정기적으로 Nordson에게 반복적인 수익을 제공하고 업그레이드 할 때 더 많은 것을 구매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및 교체주기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Nordson은 Nordson 비즈니스 시스템이라고 부르는 것을 통해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다. 이는 본질적으로 Nordson이 수년 동안 수집 한 일련의 도구와 모범 사례로, Lean Six Sigma 원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모든 사업 단위에서 회사 전체에 적용된다. Nordson은 벤치 마크와 비교하여 결과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측정하며 효율성에 대한 이러한 노력은 마진 개선을 통한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
Nordson은 지난 5 년 동안 연평균 6.6 %의 EBITDA 마진을 늘려왔다.
팬더믹으로 인해 올해 형성된 비교 기준이 다소 낮았지만 위의 모든 성장 동인을 고려할 때 Nordson은 향후 5 년 동안 연평균 8.0 %의 주당 순이익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 우위 및 경기 침체 성과
첫째, Nordson은 다양한 고객 기반과 다양한 인재 그룹을 확보 할 수 있는 글로벌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또한 기반 시설이 고객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어Nordson은 제품 요구에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Nordson은 고객이 어디에 있든 가까운 곳에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서비스가 필요할 때 장점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이는 Nordson 의 중요한 역량 중 하나이다.
둘째, Nordson의 연구 개발과 특허이다. Nordson은 매출의 약 3 % 만 연구 개발에 지출하지만 매년 수십 건의 특허를 출원 하면서 이를 최대한 활용한다. 또한 기존 라인을 보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특허 및 비즈니스를 인수/구매한다. 최근 Fluortek을 인수한 것이 그 예이다.
더욱이 Nordson의 대규모 고객 기반은 반복적 인 수익이 많을 뿐만 아니라 경쟁 업체가 고객을 빼앗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 Nordson이 판매하는 제품에서 전환 교체 비용이 높기 때문에 Nordson은 큰 이점을 누리고 있다. Nordson의 고객 기반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회사가 계속해서 성공한 주된 이유이다.
마지막으로 Nordson의 지리적 다각화는 다양한 고객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수익의 많은 부분을 창출할 수 있게 해준다. 즉, 대부분 비 달러 기준으로 수익을 창출하며 이는 추가적인 위험과 통화 시장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지만 Nordson은 확실히 그것을 잘 운영하고 있다.
Nordson의 많은 경쟁 우위는 경기 침체 환경에서 상당히 잘 견딜 수 있도록 한다. 대 불황 기간 및 이후 회사의 주당 순이익은 다음과 같다.
· 2007 년 주당 순이익 $ 1.33
· 2008 년 주당 순이익 $ 1.77 (33 % 증가)
· 2009 년 주당 순이익 1.20 달러 (32 % 감소)
· 2010 년 주당 순이익 2.24 달러 (87 %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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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침체 기간 동안 수익은 변동성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Nordson은 매우 잘 대응했다. 대 불황 기간과 이후에 이와 같은 EPS 수치를 가진 회사, 특히 생계를 위해 제조하는 회사는 많지 않다. Nordson의 많은 제품은 불황기에 예산이 삭감되는 경향이 있는 고객의 자본 지출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주지해야 한다.
그러나 Nordson은 또한 많은 비즈니스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을 판매하므로 불황이 해소되면 해당 주문이 구체화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2010 년 글로벌 경기 회복이 시작되면서 Nordson의 매출은 27 % 증가했다. 이 회사의 경기 침체 대응력은 인상적이다.
Nordson은 전염병으로 인한 지속적인 침체 시기에 불황에 강한 모습을 보여줬다. 이 회사는 올해 주당 순이익이 5 % 감소 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내년에는 성장 모드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은 극히 소수의 산업 회사 중 하나이다.
평가 및 기대 수익
Nordson은 올해 $ 5.60의 주당 순이익을 창출 할 것으로 예상한다. 결과적으로 주식은 34.3의 미래 주가 수익 비율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과거 10 년 동안 가장 높은 평가 수준이다.
한편으로는 올해 실적이 회사의 장기적인 잠재력보다 낮기 때문에 올해의 풍부한 밸류에이션은 다소 정당화될 수 있다. 반면에 현재 주가는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예상되는 미래 수익률에 대한 우려가 예상된다.
Nordson 은 19.0의 주가 수익률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주가가 향후 5 년 동안 공정한 밸류에이션 수준에 도달하면 수익 배수의 축소로 인해 연간 11.1 %의 수익이 감소 할 것이다.
또한 향후 5 년 동안 연간 EPS 성장률은 8 %이며 배당 수익률도 0.9 %로 예상된다. 이 두 항목 모두 주주 수익에 긍정적인 부분이다. 다만 이는 주식의 과대 평가를 상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전반적으로 이 주식은 향후 5 년 동안 -2.2 %의 연평균 수익률을 제공 할 것으로 보인다.
주식은 상당한 기간 동안 높은 가치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예상보다 큰 수익을 제공 할 수 도 있다. 그러나 주식의 지속적이고 긍적적인 평가에 만 의존하는 것은 현명한 투자 전략이 아니다. 따라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주식을 현재 가격으로 매도하고 재 매입하기 전에 의미 있는 조정을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Nordson의 강력한 여유 현금 흐름과 인수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은 배당금이 매우 잘 지급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Nordson은 50 년 이상 매년 배당금을 인상했다. 최근 회사는 분기 별 배당금을 0.38 달러에서 0.39 달러로 올렸으며, 현재 주당 1.56 달러의 연간 배당금을 제공한다. 예상 EPS가 약 $ 5.60 인 Nordson은 올해 예상 배당성향이 28 % 이다. 낮은 배당성향은 특히 회사의 강력한 대차 대조표를 고려할 때 배당금이 수년 동안 계속 성장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낮은 배당성향의 유일한 문제는 수익률이 1 % 미만이라는 것이다. 이는 높은 배당 수익률을 원하는 배당 투자자에게 그다지 매력적인 점은 아니다.
Nordson의 현금 지출 방식은 연도에 따라 많은 주식을 매입하고 인수하고 부채를 갚거나 기타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회사와는 약간 다르다. 2012 년부터 Nordson은 이 기간 동안 인수에 절반 이상을 포함하여 1 년마다 다른 방식으로 현금을 사용했다. 수년 동안 높은 수준의 자사주 매입이 있었고 몇년간은 없었다.
많은 방법으로 자본을 배분하는 능력은 실제로 비즈니스 모델의 강점을 입증한다. 회사는 초과 현금 흐름을 생성하는 자체 자금 조달 사업을 하는 좋은 위치에 있으며, 이는 나중에 인수, 부채 감소 또는 주주 배당금 지급에 사용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경영진이 현금을 어떻게 사용할 지에 대한 결정을 매우 잘 수행했음을 의미한다. 대 불황 기간 동안 잠시 주춤한 것을 제외하고는 외형 성장이 강했으며 Nordson은 강력한 영업 마진을 유지할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Nordson의 결과는 기복이 다소 있을 수 있지만 회사는 장기적으로 성장을 이끌어내는 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마지막 생각들
Nordson은 현재 투자자들에게 너무 비싼 기업이다. 이것은 S & P 500 지수가 사상 최고치에 근접한 요즘 흔한 일이다. 높은 수익률과 성장 잠재력을 가진 합리적 가치 배당주를 찾는 것이 훨씬 더 어려워지고 있다. Nordson은 확실히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배당 수익률도 낮고 주가는 상당히 과대 평가된 것으로 보인다.
Nordson은 고배당을 위한 좋은 주식은 아니다. 배당왕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다소 놀라운 일이지만 낮은 배당률은 높은 배당이 경영의 우선 순위가 아님을 보여준다. 우선 순위는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것이며 이 회사는 주주를 위한 최고의 수익을 창출하면서 이를 매우 잘 수행해왔다. Nordson이 지난 57 년 동안 배당을 지속해왔으므로 향후에도 배당금은 더 오래 지급될 것이다.
Nordson은 높은 수준의 전문성과 대규모 고객 기반으로 인해 경쟁 업체가 대체하기 어려운 분야의 선두 업체이다. 또한 경기 침체에 강하며 경영진은 자본 관리에 능숙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그러나 Nordson은 그다지 좋지 않은 주식이면서 훌륭한 회사의 전형적인 예이다. 투자자는 주식을 사기 전에 이 배당왕의 주가가 크게 하락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Sure Dividend "Dividend Kings In Focus Part 12: Nord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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