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차트 기술 분석

주식 차트 - 컵 및 핸들 패턴은 무엇일까요? 예제 포함

by tIkIFAMILY 2021. 5. 5.

유가 증권 가격 차트의 컵 및 핸들 가격 패턴 은 컵이 "u"모양이고 핸들이 약간 하향 드리프트 되는 핸들이 있는 컵과 유사한 기술적 지표입니다. 컵과 핸들은 강세 신호로 간주되며 패턴의 오른쪽은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적습니다. 패턴의 형성은 7 주 또는 65 주까지 짧을 수 있습니다.

 

핵심 사항

  • 컵과 핸들은 컵과 핸들이 "u"자 모양이고 핸들이 약간 아래로 드리프트 되는 컵 및 핸들과 유사한 기술 차트 패턴입니다.
  • 컵과 핸들은 상승 추세를 연장하는 강세 신호로 간주되며 장기화 할 기회를 포착하는 데 사용됩니다.
  • 이 지표를 사용하는 기술 거래자는 패턴 핸들 부분의 위쪽 추세선보다 약간 위에 매수 중지 주문을 해야 합니다.

 

컵과 손잡이는 무엇을 말해 줄까요?

미국의 기술자 William J. O'Neil은 그의 1988 년 고전 "How to Make Money in Stocks"에서 컵 앤 핸들 (C & H) 패턴을 정의하고  1984 년에 설립 한 Investor 's Business Daily에 게재된 일련의 기사를 통해 기술적 요구 사항을 추가했습니다. O'Neil에는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시간 프레임 측정과 패턴에 독특한 찻잔 모양을 제공하는 둥근 최저값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패턴을 형성하는 주식은 오래된 최고치를 테스트하기 때문에 이전에 그 수준에서 매수한 투자자로부터 매도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판매 압력은 가격이 상승하기 전에 4 일에서 4 주 동안 하락 추세를 향하는 경향으로 통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컵과 손잡이는 강세 지속 패턴으로 간주되며 구매 기회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컵 및 핸들 패턴을 감지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할 가치가 있습니다.

 

  • 길이 : 일반적으로 더 길고 "U"자 모양의 바닥이 있는 컵은 더 강한 신호를 제공합니다. 날카로운 "V" 바닥이 있는 컵은 피하십시오.
  • 깊이 : 이상적으로는 컵이 너무 깊지 않아야 합니다. 손잡이가 컵 패턴의 위쪽 절반에 형성되어야 하므로 지나치게 깊은 손잡이도 피하십시오.
  • 거래량 :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거래량이 감소하고 그릇 바닥의 평균보다 낮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주식이 더 높게 움직이기 시작할 때 증가하고 이전 고점을 테스트하기 위해 백업해야 합니다.

이전 저항의 재시험은 이전 고점의 몇 틱 내에 닿거나 도달하기 위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핸들 상단이 고점에서 멀어질수록 브레이크 아웃이 더 중요해야 합니다.

 

컵과 핸들 사용법의 예

아래 이미지는 클래식한 컵과 핸들 형성을 보여줍니다. 핸들의 위쪽 추세선보다 약간 위에 매수 중지 주문을 하십시오. 주문 실행은 가격이 패턴의 저항을 깨는 경우에만 발생해야 합니다. 트레이더는 과도한 미끄러짐을 경험하고 공격적인 입력을 사용하여 허위 탈주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가격이 핸들의 상위 추세선 위로 마감될 때까지 기다린 다음 패턴의 브레이크 아웃 수준보다 약간 아래에 지정가 주문을 하여 가격이 되돌아 가면 실행을 시도합니다.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후퇴하지 않으면 거래를 놓칠 위험이 있습니다.

이미지 Julie Bang © Investopedia 2020

이익 목표는 컵 바닥과 패턴의 브레이크 아웃 레벨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고 브레이크 아웃에서 위쪽으로 이 거리를 연장하여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컵 바닥과 핸들 브레이크 아웃 레벨 사이의 거리가 20 포인트이면 수익 목표는 패턴 핸들보다 20 포인트 위에 배치됩니다. 손절매 주문은 거래자의 위험 허용 범위 및 시장 변동성에 따라 핸들 아래 또는 컵 아래에 배치될 수 있습니다.

 

이제 Wynn Resorts, Limited ( WYNN )를 사용한 실제 역사적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Wynn Resorts, Limited ( WYNN )는   2002 년 10 월에 Nasdaq 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5 년 후 $ 154로 상승했습니다. 이후의 회복 물결은 첫 번째 인쇄 이후 거의 10 년이 지난 2011 년 이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핸들은 둥근 형태의 50 % 되돌림에서 지지를 찾는 고전적인 철수 기대치를 따르고 14 개월 후 두 번째로 최고점으로 돌아옵니다. 주가는 2013 년 10 월에 발생하여 5 개월 동안 90 포인트를 추가했습니다.

이미지 Julie Bang © Investopedia 2020

 

컵과 핸들의 한계

모든 기술 지표와 마찬가지로 컵과 핸들은 거래 결정을 내리기 전에 다른 신호 및 지표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컵과 손잡이와 관련하여 실무자들이 특정 제한 사항을 확인했습니다. 첫 번째는 패턴이 완전히 형성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늦은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컵과 손잡이가 형성되는 일반적인 기간은 1 개월에서 1 년이지만, 매우 빠르게 발생하거나 자체 확립하는 데 몇 년이 소요되어 어떤 경우에는 모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포메이션의 컵 부분의 깊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때로는 더 얕은 컵이 신호일 수 있고, 다른 경우에는 깊은 컵이 잘못된 신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컵은 특징적인 손잡이 없이 형성됩니다.

 

요약

컵과 손잡이는 무엇입니까?

컵 앤 핸들은 유가 증권의 가격 움직임이 "컵"과 유사한 가격 패턴이 뒤 따르는 기술적 지표입니다. 이 하락 또는 "핸들"은 증권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구매 기회를 의미합니다. 가격 형성의 이 부분이 끝나면 보안은 진로를 뒤집어 새로운 최고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컵과 손잡이 패턴은 7 주에서 1 년 이상 사이에 있습니다.

 

컵과 핸들 패턴이 강세인가요?

일반적으로 컵과 핸들 패턴은 낙관적인 가격 형성입니다. 이 용어의 창립자 인 William O'Neil은이 기술 거래 패턴의 4 가지 주요 단계를 확인했습니다. 첫째,“컵”패턴이 시작되기 약 1 ~ 3 개월 전에 증권은 상승 추세에서 새로운 최고점에 도달할 것입니다. 둘째, 유가 증권은 이전 고점의 50 % 이하로 하락하여 반올림 바닥을 생성합니다. 셋째, 보안은 이전 고점으로 반등하지만 이후 하락하여 형성의 "핸들"부분을 형성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보안이 다시 시작되어 컵의 최저점 깊이와 동일한 최고치를 초과합니다. 

 

컵과 핸들 패턴을 어떻게 찾습니까?

주식이 최근 상당한 모멘텀 이후 고점에 도달했지만 그 이후로 거의 50 % 하락한 시나리오를 생각해보십시오. 이 시점에서 투자자는 주식이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 갈 것으로 예상하여 주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주식은 반등하여 이전의 높은 저항 수준을 테스트한 후 횡보 추세로 떨어집니다. 패턴의 마지막 구간에서 주식은 이 저항선을 초과하여 이전 고점보다 50 % 상승했습니다. 

 

출처: Investopedi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