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차트 기술 분석

상승 삼각형 패턴이 무엇일까요?

by tIkIFAMILY 2021. 4. 27.

삼각형 상승 패턴 (Ascending Triangle)

오름차순 삼각형은 기술 분석에 사용되는 차트 패턴입니다. 이는 가격 움직임에 의해 생성되어 스윙 고점을 따라 수평선을 그리고 스윙 저점을 따라 상승 추세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두 선이 삼각형을 형성합니다. 트레이더는 종종 삼각형 패턴의 이탈을 주시합니다. 이탈은 위쪽 또는 아래쪽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일반적으로 삼각형 형성 직전에 있었던 추세와 동일한 방향으로 돌파하기 때문에 상승 삼각형은 종종 연속 패턴이라고도 합니다.

 

상승 삼각형은 명확한 진입점, 이익 목표 및 손절매 수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삼각형 상승 패턴은 무엇을 알려줄까요?

상승 삼각형은 일반적으로 연속 패턴으로 간주됩니다. 즉, 상승 추세 또는 하락 추세 내에서 발생하는 경우 패턴이 중요합니다. 삼각형에서 이탈이 발생하면 거래자는 가격이 발생한 방향에 따라 자산을 공격적으로 사고 파는 경향이 있습니다.

 

거래량을 늘리면 가격이 패턴을 벗어날 때 관심이 높아지므로 이탈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상승 삼각형의 추세선을 형성하려면 최소 2 개의 스윙 고점과 2 개의 스윙 저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추세선 터치가 많을수록 더 신뢰할 수있는 거래 결과가 생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추세선이 서로 수렴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여러 번의 스윙 동안 삼각형 내에서 계속 움직이면 가격 동작이 더 뭉쳐져 결국 더 강력한 돌파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거래량은 통합 기간보다 추세 기간 동안 더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삼각형은 통합 유형이므로 오름차순 삼각형 동안 볼륨이 수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거래자들은 가격이 브레이크 아웃 방향으로 계속 나아갈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브레이크 아웃시 볼륨이 증가할 것을 찾습니다. 가격이 낮은 거래량으로 돌파되면 이는 돌파가 힘이 부족하다는 경고 신호입니다. 이것은 가격이 패턴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를 거짓 브레이크 아웃이라고합니다 .

 

거래 목적을 위해 일반적으로 가격이 돌파될 때 항목이 사용됩니다. 돌파가 상승하면 매수하고 하락 돌파가 발생하면 매도합니다. 정지 손실은 패턴의 반대편 바로 바깥쪽에 배치됩니다. 예를 들어, 상향 돌파에서 매수 거래가 이루어지면 손절매가 낮은 추세선 바로 아래에 배치됩니다.

 

이익 목표는 브레이크 아웃 가격에서 더하거나 뺀 삼각형의 높이를 기준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삼각형의 가장 두꺼운 부분이 사용됩니다. 삼각형이 $ 5 높이이면 가격 목표를 얻기 위해 상승 브레이크 아웃 포인트에 $ 5를 더합니다. 가격이 낮아지면 수익 목표는 $ 5를 뺀 브레이크 아웃 포인트입니다.

 

상승 삼각형을 해석하는 방법의 예

이미지 Sabrina Jiang © Investopedia 2020

여기서 하락 추세 동안 상승 삼각형이 형성되고 가격은 돌파 이후 계속 낮아집니다. 탈주가 발생하면 수익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매도 진입 또는 매도 신호는 가격이 낮은 추세선 아래로 떨어질 때 발생했습니다. 손절매는 위쪽 추세선 바로 위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넓은 패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당히 좁아지는 패턴보다 더 높은 위험 / 보상을 제공합니다. 패턴이 좁아짐에 따라 브레이크 아웃 지점까지의 거리가 더 작기 때문에 손절매가 작아지지만 수익 목표는 여전히 패턴의 가장 큰 부분을 기반으로 합니다.

 

상승 삼각형과 하강 삼각형의 차이점

이 두 가지 유형의 삼각형은 모양이 다른 점을 제외하고는 모두 연속 패턴입니다. 내림차순 삼각형 상부 추세선이 하강하는 동안, 하부 수평 라인을 갖게 됩니다. 이것은 상승하는 아래쪽 추세선과 수평 위쪽 추세선이 있는 상승 삼각형의 반대입니다.

 

상승 삼각형 거래의 한계

삼각형 및 일반적으로 차트 패턴의 주요 문제는 잘못된 브레이크 아웃의 가능성입니다. 가격은 패턴에서 벗어나서 다시 돌아올 수도 있고 가격이 다른 쪽을 돌파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이 추세선을 지나면서 돌파 방향으로 모멘텀을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패턴을 여러 번 다시 그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오름차순 삼각형은 수익 목표를 제공하지만 해당 목표는 추정치 일뿐입니다. 때때로 가격이 목표를 훨씬 초과하거나 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출처: Investopedi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