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해자는 무엇일까요?
Warren Buffett에 의해 개념화되고 명명된 경제적 해자는 어떤 회사가 경쟁사에 비해 갖는 뚜렷한 이점으로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을 보호할 수 있는 특징을 의미합니다. 이는 종종 모방하거나 복제하기 어려운 이점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허)이므로 다른 회사와의 경쟁에 대한 효과적인 장벽(해자)을 만듭니다.
경제적 해자에 대한 이해
모든 성공적인 회사는 지속적인 성공에 대한 주요 위협이 경쟁자로부터 오는 것임을 알고 있으며, 이를 막는 것이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쟁 업체가 시장 점유율을 빼앗아 가면서 수익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배력을 유지하려는 기업은 경제적 해자를 만들어야 합니다. 경제적 해자는 지속 가능한 기간 동안 평균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전술의 결과로 만들어진 회사의 경쟁 우위를 설명합니다.
이는 회사의 수익 이외에도 경쟁 우위를 지닌 회사에 투자하여 포트폴리오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투자자들에게도 중요합니다. 방어 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함으로써 기업은 업계 내 경쟁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충분한 경제적 해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경제적 해자가 넓을수록 기업의 경쟁 우위는 더 크고 지속 가능해집니다.
잘 알려진 브랜드 이름 (Nike), 가격 결정력 (Apple), 비용 이점 (Walmart)을 보유한 회사들의 무형 자산들은 고객이 제품을 다른 회사의 것으로 전환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게 하고 (휴대폰 회사), 효율적인 규모 및 네트워크 효과는 기업이 광범위한 경제적 해자를 창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이점입니다.
넓은 경제적 해자를 가진 회사가 갖는 가장 명백한 재무적 특성은 일반적으로 많은 양의 현금 흐름을 만들어내면서 또한 강력한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입니다.
핵심 사항
- 경제적 해자는 경쟁사에 비해 기업이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을 보호할 수 있는 확실한 이점을 의미함
- 이는 종종 모방하거나 복제하기 어려운 특징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허)이므로 다른 회사와의 경쟁에 대한 효과적인 장벽을 만들어 냄
- 넓은 경제적 해자를 가진 회사가 갖는 가장 명백한 재무적 특성은 많은 양의 현금 흐름 생성 및 강력한 수익 창출
경제적 해자를 만들어내는 요소들
경쟁사 대비 매출 대비 낮은 운영비를 유지할 수 있는 기업은 비용 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가격을 낮추고 경쟁자를 막아 경쟁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막대한 판매량을 보유하고 공급 업체와 저렴한 가격을 협상하여 경쟁 업체가 복제하기 어려운 저렴한 제품을 매장에 제공하는 Wal-Mart Stores Inc. 를 생각해보면 됩니다.
무형 자산은 회사가 생산 공정을 보호하고 프리미엄 가격을 부과할 수 있는 특허, 브랜드 및 라이센스를 말합니다.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우수한 제품 제공 및 마케팅에서 파생되지만 특정 기간 (일반적으로 20 년) 동안 노하우를 보호하기 위해 기업이 정부에 제출한 결과로 특허를 얻습니다. 제약 회사는 연구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지출한 후 특허 의약품으로 높은 수익을 올립니다.
또한 제한된 수의 회사가 특정 시장을 가장 잘 지원하게 되면 효율적인 규모로 인한 독점 상태에 가깝게 됩니다. 유틸리티 회사는 단일 지역에서 고객에게 전기와 물을 공급하는 데 필요한 효율적인 규모를 가진 회사의 예입니다. 같은 지역에 두 번째 유틸리티 회사를 세우는 것은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비효율적 일 것입니다.
전환 비용은 또 다른 유형의 경제적 해자이므로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를 전환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Autodesk Inc.는 배우기가 매우 어려운 엔지니어와 설계자를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오토 데스크 고객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오토 데스크가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제품에 대한 프리미엄 가격을 청구할 수 있게 됩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제품의 가치를 높여 기업의 경제적 해자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의 예로는 Amazon과 eBay와 같은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가 있는데, 이는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사고 파는 사람들이 많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널리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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