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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공부/기업 가치 평가

펀더멘탈? 펀더멘탈 분석이란 무엇일까? Fundamental Analysis

by AI 디코더 2020. 10. 26.

펀더멘탈 분석이란?

 펀더멘탈 분석 (FA)은 관련 경제 및 재무 요인을 조사하여 주식의 내재 가치 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펀더멘탈 분석가는 경제 상태 및 산업 상황과 같은 거시 경제적 요인부터 회사 경영의 효율성과 같은 미시 경제적 요인에 이르기까지 주식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것을 연구합니다.

 

 최종 목표는 투자자가 어떤 주식의 현재 가격과 비교할 수 있는 수치에 도달하여 이 주식이 저평가되었는지 또는 고평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식 분석 방법은 가격, 거래량 등 과거 시장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격 방향을 예측하는 기술적 분석과는 대조되는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핵심 사

  1. 펀더멘탈 분석은 주식의 실질 또는 "공정한 시장"가치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2. 펀더멘탈 분석가는 현재 실제 가치보다 높거나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 주식을 찾습니다.

  3. 공정 시가가 시가보다 높으면 해당 주식은 저평가 된 것으로 간주하여 매수 권고를 합니다.

  4. 반대로, 기술 분석가는 주식의 역사적 가격 추세를 연구하기 위해 펀더멘탈 사항을 무시합니다.

 

펀더멘탈 분석 vs. 기술적 분

 

펀더멘탈 분석에 대한 이해

 모든 주식 분석은 증권이 전체 시장에서 올바르게 평가되는지 여부를 확인 하려고 합니다. 펀더멘탈 분석은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올바르게 가격이 책정되지 않은 증권을 식별하기 위해 거시적 관점에서 시작해서 미시적 관점까지 수행됩니다.

 

 분석가는 일반적으로 주식에 대한 공정한 시장 가치에 도달하기 위해 개별 회사 성과에 집중하기 전에 전체 경제 상태와 특정 산업의 강점을 먼저 순서대로 조사합니다.

 

 펀더멘탈 분석은 공개 데이터를 사용하여 주식 또는 기타 유형의 증권 가치를 평가합니다. 채권을 예로 들면, 투자자는 금리 및 전체 경제 상태와 같은 경제적 요인을 살펴본 다음 채권 발행자의 신용 등급의 잠재적 인 변화와 같은 정보를 조사하여 채권 가치에 대한 근본적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경우 펀더멘탈 분석은 수익, 수익, 미래 성장, 자기 자본 수익률 (ROE), 이윤 마진 및 기타 데이터를 사용하여 회사의 내재 가치와 미래 성장 잠재력을 결정합니다. 이 모든 데이터는 회사의 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펀더멘탈 분석은 주식에 가장 자주 사용되지만 채권에서 파생 상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증권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당신이 더 넓은 경제 분석에서 시작해서 회사 세부 사항을 살펴본다면 당신은 펀더멘탈 분석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 및 펀더멘탈 분

 분석가는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회사 주가의 추정 가치를 결정하기위한 모델을 만들어 냅니다. 이 값은 현재 거래 시장 가격과 비교할 때 회사의 주가가 얼마인지에 대한 분석가의 개인 의견에 불과합니다. 일부 분석가는 이 예상 가격을 회사의 내재 가치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분석가가 주식의 가치가 주식의 현재 시장 가격보다 훨씬 높아야 한다고 계산하면 주식에 대한 매수 또는 비중 확대 등급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 해당 분석가를 따르는 투자자들에게는 주식 매수를 추천하는 역할을 합니다. 분석가가 현재 시장 가격보다 낮은 내재 가치를 계산하면 해당 주식은 고평가 된 것으로 간주되고 매도 또는 비중 감소 추천 의견을 제시하게 됩니다.

 

 이러한 권장 사항을 따르는 투자자는 이러한 주식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야 하기 때문에 투자 등급이 높은 주식을 구입할 수 있기를 기대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등급이 좋지 않은 주식은 가격 하락 가능성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주식은 기존 포트폴리오에서 제거되거나 "숏"포지션으로 추가될 후보입니다.

 

 이러한 주식 분석 방식은 가격, 거래량 등 과거 시장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격 방향을 예측하는 기술적 분석 과는 정반대의 것으로 간주됩니다.

 

정량적 및 정성적 펀더멘탈 분

펀더멘탈이라는 단어를 정의할 때의 문제는 회사의 경제적 건전성과 관련된 모든 것을 다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매출 및 이익과 같은 수치가 포함되지만 회사의 시장 점유율부터 경영진의 수준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펀더멘탈 요소는 양적 및 질적 두 가지 범주로 그룹화 될 수 있습니다. 이 용어의 재정적 의미는 표준 정의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사전이 용어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양적 – "숫자와 양으로 표시할 수 있는 정보와 관련됨"

  • 질적 – "양보다는 어떤 것의 본질이나 표준과 관련됨" 

 이러한 맥락에서 양적 펀더멘탈은 명확한 숫자입니다. 그것들은 비즈니스의 측정 가능한 특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량적 데이터의 가장 큰 출처는 재무제표입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수익, 이익, 자산 등을 매우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질적 펀더멘탈은 명확하게 수치로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여기에는 회사의 핵심 경영진의 수준, 브랜드 인지도, 특허 및 독점 기술 등 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질적 또는 정량적 분석이 다른 하나보다 본질적으로 더 나은 것은 아니므로 펀더멘탈 분석가는 이 두가지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질적 펀더멘탈 고려 사항

 분석가가 회사와 관련하여 항상 고려하는 네 가지 핵심 펀더멘탈 사항이 있습니다. 모두 양적이기보다는 질적입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비즈니스 모델 : 회사가 정확히 무엇을 합니까? 이것은 보이는 것만 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패스트 푸드 치킨 판매에 기반을 두고 있다면, 정말 치킨 판매로 돈을 벌고 있습니까? 아니면 단지 로열티와 프랜차이즈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까?

  • 경쟁 우위 : 회사의 장기적인 성공은 주로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유지하는 능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Coca-Cola의 브랜드 이름과 Microsoft의 개인용 컴퓨터 운영 체제 지배와 같은 강력한 경쟁 우위는 경쟁자를 막고 성장과 수익을 누릴 수 있도록 비즈니스 주변에 해자를 만듭니다. 회사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때 주주는 수십 년 동안 좋은 보상을 누릴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어떤 사람들은 관리가 회사에 투자 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맞는 말입니다. 회사의 리더가 계획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면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도 무너지게 됩니다. 개인 투자자가 매니저를 직접 만나서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회사 웹 사이트에서 최고 경영진과 이사회 멤버의 이력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이전 업무/회사에서 얼마나 실적을 잘 냈는지, 최근 주식을 많이 매도했는지 이런 것들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기업 거버넌스 : 기업 거버넌스는 경영진, 이사 및 이해 관계자 간의 관계와 책임을 나타내는 조직 내 정책을 설명합니다. 이러한 정책은 회사 법률 및 규정과 함께 회사 헌장 및 부칙으로 정의되고 결정됩니다. 당신은 윤리적이고 공정하며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회사와 비즈니스를 하고 싶을 것입니다. 특히 경영진이 주주의 권리와 주주의 이익을 존중하는지 여부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투명하고 명확하며 이해하기 쉬운 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이해하기 어렵다면 아마도 그들이 당신/주주들이 제대로 알게 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외에도 고객 기반, 기업 간 시장 점유율, 산업 전반의 성장, 경쟁, 규제 및 비즈니스 사이클과 같은 회사의 산업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업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배우면 투자자는 회사의 재무 건전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재무 제표 : 정량적 펀더멘탈 분석 고려 사

 재무 제표는 회사가 재무 성과에 관한 정보를 공개하는 매체입니다. 펀더멘탈 분석의 추종자들은 재무 제표에서 수집한 정량적 정보를 사용하여 투자 결정을 내립니다.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재무제표는 손익 계산서, 대차 대조표 및 현금 흐름표입니다.

 

대차 대조(The Balance Sheet)

 대차 대조표는 특정 시점에서 회사의 자산, 부채 및 자본에 대한 기록을 나타냅니다. 대차 대조표는 비즈니스의 재무 구조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에 따라 명명됩니다.

 

자산 = 부채 + 주주 지

Asset = Liabilities + Shareholders’ Equity

 

자산은 비즈니스가 특정 시점에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리소스를 나타냅니다. 여기에는 현금, 인벤토리(재고), 기계 및 건물과 같은 항목이 포함됩니다. 방정식의 다른 쪽은 회사가 해당 자산을 취득하는 데 사용한 자금조달(financing)의 총 가치를 나타냅니다. 자금 조달은 부채 또는 자본 의 결과로 발생합니다. 부채(Liability)는 부채(Debt) (물론 상환해야 함)를 나타내며, 자본(Equity)은 소유주가 사업에 기여한 총 금액 (전년도 수익인 이익 잉여금 포함)을 나타냅니다.

 

손익 계산(The Income Statement)

 대차 대조표는 비즈니스를 검토할 때 특정 시점의 스냅샷 방식을 사용하지만 손익 계산서는 특정 기간 동안 회사의 성과를 측정합니다. 기술적으로는 한 달 또는 하루에 대한 대차 대조표를 만들 수 있지만 상장 기업들은 분기 별 및 연간 보고서만 제공합니다.

손익 계산서는 해당 기간 동안 사업 운영의 결과로 발생한 수익(Revenue), 비용(Expense) 및 이익(Profit)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금 흐름

 현금 흐름표는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현금 유입 및 유출 기록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현금 흐름표는 다음과 같은 현금 관련 활동에 중점을 둡니다.

  • 투자 현금 (CFI: Cash From Investing) : 자산 투자에 사용되는 현금 및 다른 사업, 장비 또는 장기 자산의 판매 수익금(proceeds)

  • 자금 조달로 인한 현금 (CFF: Cash From Financing) : 자금의 발행 및 차입을 통해 지불하거나 받은 현금

  • 영업 현금 흐름 (OCF: Operating Cash Flow) : 일상적인 비즈니스 운영에서 생성 된 현금

 현금 흐름표는 기업이 현금 상황을 조작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공격적인 회계사가 수입을 조작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많지만 은행에서 현금 관련 정보를 위조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부 투자자는 현금 흐름표를 회사 성과에 대한 보다 보수적 인 척도로 사용합니다.

 

 펀더멘탈 분석은 회사의 가치와 전망을 추론하기 위해 회사 재무제표 데이터에서 추출한 재무 비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내재 가치의 개

 펀더멘탈 분석의 주요 가정 중 하나는 주식 시장의 현재 가격이 회사의 가치를 완전히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가정은 회사의 펀더멘탈 데이터에서 반영된 가치가 주식의 실제 가치에 더 가깝다는 것입니다.

 

 분석가들은 종종이 가상의 실제 가치를 내재 가치라고 합니다. 그러나 내재 가치라는 문구의 사용은 옵션 거래에서 의미하는 것과는 다른 주식 가치 평가를 의미합니다. 옵션 가격은 내재 가치에 대한 표준 계산을 사용하지만 분석가는 주식의 내재 가치에 도달하기 위해 다양한 복잡한 모델을 사용합니다. 주식의 내재 가치에 도달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단일 공식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주식이 $20 에 거래되고 있고 회사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 끝에 분석가가 $24 의 가치가 있어야한다고 결정했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다른 분석가는 동일한 조사를 수행하지만 $26 의 가치가 있어야 한다고 결정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그러한 추정치의 평균을 고려하고 주식의 내재 가치가 $25 에 가깝다고 가정합니다. 종종 투자자들은 이러한 내재 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는 주식을 매수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추정치를 매우 관련성이 높은 정보로 간주합니다.

 

 이것은 펀더멘탈 분석의 세 번째 주요 가정으로 이어집니다. 장기적으로 주식 시장은 펀더멘탈을 반영할 것입니다. 문제는 이 "장기"가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며칠 또는 몇 년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펀더멘탈 분석의 전부입니다. 특정 사업에 집중함으로써 투자자는 기업의 내재 가치를 추정하고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투자의 성과는 시장이 펀더멘탈을 따라잡을 때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유명하고 성공적인 펀더멘탈 분석가 명은 주식 선택 기술을 옹호하는 소위 "오마하의 오라클"워렌 버핏 입니다.

 

펀더멘탈 분석에 대한 비

 펀더멘탈 분석에 대한 가장 큰 비판은 주로 기술 분석 지지자 와 효율적인 시장 가설을 믿는 두 그룹에서 나옵니다.

 

기술적 분

 기술적 분석은 증권 분석의 또 다른 주요 형태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기술 분석가는 주식의 가격 및 거래량 변동에만 투자 (또는 보다 정확하게는 거래) 를 기반으로 합니다. 차트 및 기타 도구를 사용하여 모멘텀으로 거래하고 펀더멘탈을 무시합니다.

 

 기술적 분석의 펀더멘탈 원칙 중 하나는 시장이 모든 것을 할인한다는 것입니다. 회사에 대한 모든 뉴스는 이미 주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의 가격 변동은 비즈니스 자체의 펀더멘탈 보다 더 많은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시장 가

 그러나 효율적인 시장 가설 (EMH)의 추종자들은 일반적으로 펀더멘탈 분석가와 기술 분석가 모두 의견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효율적인 시장 가설은 근본적 또는 기술적 분석을 통해 시장을 이기는 것이 본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시장은 지속적으로 모든 주식의 가격을 효율적으로 책정하기 때문에 초과 수익의 기회는 시장의 많은 참여자에 의해 거의 즉시 사라져서 장기적으로 시장을 의미 있게 능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펀더멘탈 분석의

 예를 들어 Coca-Cola Company를 보겠습니다. 주식을 조사 할 때 분석가는 주식의 연간 배당금, 주당 순이익, P / E 비율 및 기타 많은 양적 요인을 살펴 봐야합니다. 그러나 코카콜라의 브랜드 인지도를 고려하지 않고는 완전한 분석이 없습니다.

 

 누구나 설탕과 물을 파는 회사를 시작할 수 있지만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알려진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Coke 브랜드의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회사의 지속적인 성공에 기여하는 필수 요소라는 것은 확신할 수 있습니다.

 

 시장 전체도 근본적인 분석을 통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석가들은 2016 년 7 월 4 일부터 7 월 8 일까지 S&P500의 펀더멘탈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S&P는 미국에서 긍정적인 일자리 보고서가 발표 된 후 2129.90으로 상승했습니다. 실제로 시장은 2015 년 5 월 최고가 인 2130.82보다 약간 낮은 신기록을 달성했습니다. 3  6 월 한 달 동안287,000 개의 신규 일자리 증가는2016년 7월 8일에 주식 시장을 크게 상승시켰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진정한 가치에 대한 견해는 늘 다릅니다. 일부 분석가는 경제가 약세장으로 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다른 분석가들은 강세장으로 계속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출처: Investo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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