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기업 가치 평가

"정성적 분석" 이란 무엇일까요? - Qualitative Analysis

by AI 디코더 2020. 11. 23.

정성적 분석은 주관적인 판단을 사용하여 관리 전문성, 산업주기, 연구 및 개발의 강도, 노사 관계와 같은 정량화 할 수 없는 정보를 기반으로 회사의 가치 또는 전망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성적 분석 은 대차 대조표와 같은 보고서에서 찾은 수치에 초점을 맞춘 정량적 분석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그러나 두 가지 분석기술은 회사의 운영을 조사하고 투자 기회로서의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해 함께 사용됩니다.

 

핵심 사항

  • 정성 분석은 "부드럽거나"정량화 할 수 없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관적인 판단을 사용

  • 정성 분석은 수집 및 측정이 어려울 수있는 무형의 부정확 한 정보를 다룸

  • 무형 자산은 숫자 값으로 정의 할 수 없기 때문에 기계는 정성적 분석을 수행하기엔 적합하지 않음

  • 사람과 회사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정성 분석의 핵심

  • 고객의 눈으로 회사를 바라보고 경쟁 우위를 이해하면 정성 분석에 도움이 됨

 

정성적 분석의 기초

질적 접근과 양적 접근의 차이는 인간과 인공 지능의 차이와 유사합니다. 양적 분석은 이익 마진, 부채 비율 , 수익 배수 등과 같은 정확한 수치를 사용합니다. 이를 컴퓨터화된 모델에 연결하여 주식의 공정 가치 또는 수익 성장 예측 과 같은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이 이러한 숫자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하며, 이는 상당한 주관적인 판단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이 완료되면 컴퓨터는 몇 분의 1 초 만에 정량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정성적 분석은 수학적 영역이 아닌 사회적 및 경험적 영역에 속하는 무형의 부정확한 문제를 다룹니다. 이 접근 방식은 브랜드와의 긍정적 인 연관성, 관리 신뢰도, 고객 만족도, 경쟁 우위 및 문화적 변화 등 수치화하기 어렵습니다.

 

경영진

정성적 분석은 거의 "당신의 직감을 믿는 것"처럼 들릴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정성 분석가들은 직감이 그 과정에서 자신의 자리를 차지한다고 주장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엄격한 접근 방식이 아니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실제로 정량 분석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질적 분석의 중심입니다. 투자자는 교육 및 직업적 배경을 포함하여 회사의 경영진 에 대해 알아가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업계에서의 경험입니다. 좀 더 추상적으로, 경영진들이 열심히 일하고 신중한 의사 결정을 한 기록이 있는지, 아니면 올바른 사람을 더 잘 아는지, 평판은 어떤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또한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관계도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살펴볼 가치가 있습니다.

 

회사 문화

직원이 회사와 경영진을 보는 방식은 중요합니다. 임직원들이 회사에 만족하고 동기 부여가 되는지, 상사와 마찰이 있는지, 직원 이직률은 어떤지 등을 통해 직원의 충성도 또는 부족함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계층적인 화사 문화는 음모와 경쟁을 촉진하고 생산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졸리고 의욕이 없는 환경은 직원들이 주로 시간을 때우는데만 관심이 있음을 의미 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문화는 최고의 인재를 끌어들이는 활기차고 창의적인 기업 문화입니다.

 

데이터 수집

물론 정 성적 분석을위한 데이터 수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포춘지 선정 500 대 기업 CEO는 소매 투자자들과 채팅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Warren Buffett 은 사람들이 자신의 시간과 정보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기꺼이 제공하기 때문에 정성 분석을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대다수의 경우 우리는 관리자의 기록, 전략 및 철학을 파악하기 위해 뉴스 보도와 회사의 서류를 살펴봐야 합니다. 관리 토론 및 분석 (MD & A) 기업의 섹션 10-K의 제출 및 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 등은 전략 및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대한 시야를 제공합니다. 명확하고 투명한 의사소통과 일관된 전략이 유용하며 유행어, 회피성 및 단기주의 멘트는 주의해야 합니다.

 

맥락

고객은 수익의 원천이기 때문에 경영진과 직원보다 회사의 성공에 더 중요한 유일한 그룹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기업이 고객의 이익을 주주보다 우선시한다면 장기적인 투자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고객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을 절감하고 3 분기 연속 수익 추정치를 상회하며 주식을 되찾을 계획 인 항공사에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항공사를 이용하려고 할 때 웹 사이트가 버그에 휩싸이고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불안하고 추가 요금이 적고 동료 승객이 분개합니다. 부정적인 경험은 회사가 고객에 대한 우선 순위가 부족하고 항공사에 대한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과 경쟁 우위는 정성 분석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회사가 경쟁자보다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경쟁 업체가 복제하기 어렵거나 지적 재산 보호 기능 이있는 새로운 기술을 발명했습니까?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고유 한 접근 방식이 있습니까? 브랜드가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까? 제품에 문화적 공명이나 향수의 요소가 있습니까? 20 년 후에도 여전히 시장이 있을까요? 다른 회사가 개입하여 이 회사가 조금 더 잘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면 진입 장벽은 너무 낮을 수 있습니다. 설립되지 않은 회사가 선택한 시장을 만들거나 파괴하는 회사가 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런 다음 차례로 대체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질문을 던져보고 답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사례

정량적 분석의 개념은 사물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질적 분석의이면에있는 아이디어는 그것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후자는 전체 론적 관점과 사실 기반의 포괄적인 내러티브를 요구합니다. 맥락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대학을 중퇴 한 CEO는 경우에 따라 위험 신호가 될 수 있지만 Mark Zuckerberg와 Steve Jobs는 예외입니다. 실리콘 밸리는 좋든 나쁘든 다른 짐승입니다. 몇 년 전 McDonald 's Corp ( MCD ) 재무를 살펴보면 값싸고 건강에 해로운 음식에 대한 반발이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반면에 순전히 정성적인 접근 방식은 사각지대에 의한 왜곡과 개인적인 편견에 취약합니다. 양적 측정은 이러한 경향을 확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