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아이디어

우주 탐사 투자의 현실 - NASA, 록히드마틴, 보잉, 버진갤럭틱, 스페이스 엑스

by tIkIFAMILY 2020. 11. 6.

우주 탐사는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공공 부문 영역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야였습니다.

 

우주 탐사는 비용이 많이들뿐만 아니라 불확실한 경제적 수익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들이 피하고자 하는 위험 요소입니다. 또한, 비평가들은 우주에 대한 민간 부문의 개입이 순수한 과학으로 이어질 것이며 지상 법정에서 판결하기 어려운 무제한적 토지 획득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간 부문의 우주 참여는 현실이며 우주 탐험의 초장기부터 시작되었습니다. NASA는 새턴 V 로켓을 제작하지 않았고 보잉과 파트너십을 통해 제작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민간 기업은 항공 우주국 (NASA), 유럽 우주 기관 및 기타 프로그램에 수십 년 동안 차량과 장비 제공 및 위성을 발사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우주에 대한 심각한 민간 투자의 정점에 직면해 있습니다. NASA는 우주에서 물자를 재 공급하기 위해 민간 기업에 의존합니다. 한편, 민간 기업은 우주 광산 및 우주 여행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이 우주 비즈니스에 투자할 기회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민간 기업 측면에서의 중요도

투자자는 항상 우주 관련 비즈니스에 어느 정도 투자할 기회는 있지만 의미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보잉 ( BA ), 록히드 마틴 ( LMT ) 및 노스 롭 그루먼 ( NOC )은 로켓, 우주선, 위성 및 우주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가는 수많은 기타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그러나, 이 우주 항공 기반의 수익은 이 회사들의 실적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있습니다. 더욱이 관련 사업은 종종 군사 프로젝트와 연관되어  "우주 사업 수입"과 "방위 사업 수입"을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NASA 의NASA의 우주 탐사에 대한 지출은 많은 방산 기업들에게는 매출 측면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역사적으로 NASA는 예산의 약 80 %를 민간 기업들과의 계약에 할당합니다. 2020 년 예산은 약 227 억 달러였습니다. 따라서 실제 기업들과의 계약에 사용될 금액은 약 180 억 달러이며, 이마저도 여러 기업들에게 배분되게 됩니다. 이에 비해 보잉은 2019 년에 760 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잉과 같은 기업 입장에서 NASA의 우주 사업에 대한 투자 및 계약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1세대 우주 관련 기업

1 세대 우주 탐사 시도는 잠시 왔다가 사라졌습니다. 상업 및 정부 고객을위한 로켓 시스템을 만든 Orbital Sciences는 이전에 뉴욕 증권 거래소 (NYSE) 에서 거래되었습니다. 2014 년에 Alliant Techsystems와 합병되었고, Northrop Grumman은 이후 2018 년에 합병된 회사를 인수하여 Northrop Grumman Innovation Systems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우주에 대한 또 다른 순수 기업인 Astrotech ( ASTC )는 사업 유지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1984 년에 설립되어 2011 년에 끝난 우주 왕복선 시대에 NASA에 장비를 제공했습니다. Astrotech는 분기 별 매출을 간신히 관리하고 있으며 일부 분기에는 매출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2020 년 6 월 기준 시가 총액은 2 천만 달러입니다.

 

새로운 우주 관련 기업

이 시장에 새롭게 뛰어든 회사들은 가장 잘 알려진 SpaceX와 Virgin Galactic ( SPCE )입니다.

Elon Musk 가 설립 한 SpaceX 는 2012 년, 국제 우주 정거장 (ISS)에 재 보급 우주선을 보낸 최초의 민간 기업이었습니다.

 

2020 년 5 월에는 SpaceX의 우주선이 NASA 우주 비행사 2 명을 ISS로 수송한 최초의 민간 기업 사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스페이스 엑스는 NASA의 우버와 같은 존재로 남고 싶어 하지는 않습니다. 스페이스 엑스는 우주 탐사 비용을 대폭 절감하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발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가장 야심 찬 프로젝트는 유인 우주선을 화성까지 안전하게 보내는 것입니다. 또 다른 프로젝트는 글로벌 광대역 인터넷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42,000 개의 위성을 저궤도에 발사하려는 Starlink입니다.

 

억만장자 리처드 브랜슨이 설립 한 버진 갤럭틱의에 대한 반응은 그다지 뜨겁지 않습니다. 이 회사의 목적은 자산가들이 비행기를 타고 몇 분간 무중력을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2019 년 말 Virgin Galactic은 600 개 이상의 예약과 8 천만 달러의 예약금을 확고했으며 이는 1 억 2 천만 달러의 수익 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티켓 가격은 약 25 만 달러입니다. Virgin Galactic의 발사 시스템은 재사용 가능한 우주선 SpaceShipTwo로 구성되며 WhiteKnightTwo에 의해 고도 45,000 피트까지 운반됩니다.

 

WhiteKnightTwo에서 분리 된 후 SpaceShipTwo 에 있는 2 명의 승무원과 6 명의 승객은 약 90 분의 비행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2020 년에 버진 갤럭틱은 우주정거장 ISS 에 승객을 수송할 수 있는 우주 왕복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NASA와 계약을 발표했습니다.

 

 

Virgin Galactic은 2019 년 10 월 특수 목적 인수 회사 (SPAC) 로부터 8 억 달러를 투자하여 뉴욕 증시에 데뷔했습니다. 2019년의 경우, 매출 378 만 달러 , 손실 2억 1093 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결론

민간 우주 회사가 이룩한 모든 진보에 대해, 현실은 Virgin Galactic 이 실제로 우주 및 우주 탐사에 직접 연결된 투자에 대해 투자자가 가질 수있는 유일한 옵션이라는 것입니다. 상용화 된 우주 여행은 Boeing 및 Northrop Grumman과 같은 회사가 투자를 하기에는 너무 작은 사업에 불과합니다. Elon Musk 의 SpaceX가 상장 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지만 Musk는 회사의 장기 목표가 공개 시장의 단기 요구와 상충되기 때문에 회사는 비공개로 유지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궤도 이하 (suborbital) 우주 비행기, 상용 발사 서비스, 우주선 제조업체, 행성 간 여행 또는 소행성 채굴 등 다양한 우주 벤처를 지원할 수있는 시기가 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수익 및 시장 규모, 그리고 자본에 대한 지속 가능한 수익이 투자자들을 지구에 묶어두고 있습니다.

 

출처: investopedia "The Reality Of Investing In Space Explorat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