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아이디어

스페이스 엑스 (SpaceX), 과연 상장 (IPO) 될까요?

by tIkIFAMILY 2020. 11. 6.

SpaceX는 민간 자금으로 운영되는 로켓 제조업체 및 운송 서비스 회사입니다. Space Exploration Technologies라고도하는이 회사는 Elon Musk 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 스페이스 엑스는 크게 우주 비행의 비용을 줄이기 위해 재사용이 가능한 로켓, 발사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2020년 5월 30일에 스페이스 엑스는 처음으로 NASA의 우주 비행사 밥 Behnken과 더그 헐리를 국제 우주 정거장 (ISS)에 보내는 유인 시험 비행 Demo-2 를 성공했습니다. 이 회사의 더 궁극적인 목표는 2024 년 까지 화성으로 우주 탐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회사가 새로운 정점에 도달 할 준비를 하는 동안 머스크가 자신의 우주 기술 회사를 상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많은 추측이 있습니다. 이 우주 기술 회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투자자가 기업 공개 (IPO)에서 상장 하는 것을 볼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핵심 사항

- SpaceX CEO Elon Musk는 SpaceX를 공개 할 계획이 없습니다.
- 회사에 따르면 주주의 단기적인 요구는 그의 장기적인 야망과 상충됩니다.
-
보고에 따르면 SpaceX는 Starlink 위성 사업을 분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하지지만 Musk는 스타링크의 분사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SpaceX 개요

엘론 머스크는 우주 기술을 바꿔서 훈련 된 우주 비행사가 아닌 일반인들도 우주 탐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2002 년 SpaceX를 설립했습니다.  캘리포니아 호손 (Hawthorne) 에 본사를 둔 SpaceX는 약 7,000 명의 직원을두고 있으며 아직 비공개 회사 입니다.

 

SpaceX에 대한 자금은 처음에는 엘론 머스크가 PayPal 판매로 얻은 돈의 대부분을 프로젝트의 자본으로 사용했습니다. 또한 Founders Fund, Draper Fisher Jurvetson 및 Valor Equity Partners로부터 투자를 받았습니다. 2015 년 1 월 Google과 Fidelity는 10 % 미만의 지분에 10 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핵심 혁신은 회사의 재사용 가능한 부스터 로켓으로, 3 번 이상 비행 한 적은 없지만 10 번까지 비행 할 수 있습니다. 이 회사의 팔콘 헤비는 약 9000만 달러, 팔콘 9 은 약 6200만 달러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NASA 와의 협력 관계

SpaceX는 캘리포니아, 텍사스 및 플로리다의 시설에서 수십 개의 임무를 시작했습니다. 2008 년 NASA는 스페이스 엑스와 국제 우주 정거장 (ISS) 에 화물을 전달하는 수송 업무 계약을 약 160억 달러에 체결했습니다. 2012 년 5 월 스페이스 엑스의 드래곤 우주선은 민간 기업이 개발한 우주선이 최초로 국제우주정거장에 방문한 역사가 되었습니다. 이후 2014 년 9 월, NASA는 스페이스 엑스에게 우주 공간으로 NASA의 우주 비행사를 수송 할 수 있는 260억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NASA 는 점점 우주 항공 서비스를 스페이스 엑스, 록히드 마틴, 보잉, 블루 오리진 등 민간 기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SpaceX는 2020 년 5 월 30 일 NASA 우주 비행사를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보낸 최초의 승무원 임무를 시작했습니다.

 

머스크의 고상한 프로젝트

이 회사는 일회성 로켓의 산업 표준이 아닌 재사용 가능한 로켓의 제작을 추구하여 전체 우주 진입 비용을 줄여 제조 비용 을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행성 간 목표를 고려할 때 머스크의 첫 번째 고상한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가장 고귀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머스크는 2003 년에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 인 Tesla 를 공동 설립 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 그는 또한 나중에 PayPal이 된 온라인 결제 서비스 회사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다른 주목할만한 프로젝트로는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도시 아래 터널을 파헤치는 것을 목표로하는 The Boring Company와 인간의 두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Neuralink가 있습니다.

 

2002 년에 상장 된 페이팔은 즉시 이베이에 의해 인수되었고, 2015년에 다시 일반 기업으로 복귀(상장)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테슬라는 2010 년에 공개 시장에 등장(상장)했습니다. 이러한 머스크의 이력을 볼때 스페이스 엑스가 기업 공개를 통해 상장한다고 해도 놀라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FCC (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에 따르면 Musk는 SpaceX의 54 %를 소유하고 주식의 78 %에 대한 의결권을 제어합니다.

 

SpaceX 제조 편의성

SpaceX는 경쟁사가 로켓 발사에 3 억 8 천만 달러를 사용한 것에 비해 약 9 천만 달러로 로켓을 발사 할 수 있습니다. 비용 절감효과의 일부는 자체 제조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무선 장비 및 기타 통신 장비를 구입하는 데 $ 50,000 ~ $ 100,000를 지출하는 대신 SpaceX는 $ 5,000에 자체 장비를 개발해서 비용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민간 기업으로서 SpaceX는 일반적으로 NASA와 같은 조직을 괴롭히는 정부 관료로부터의 제약에서 자유롭습니다 . 이를 통해 Musk는 놀라운 속도로 부품과 장비를 빠르게 만들고 발사대 사이트를 확보하고 경쟁 회사 및 대학의 직원을 고용 할 수 있었습니다.

 

IPO 는 SpaceX 의 화성 착륙만큼 ​​멀리 떨어져 있다!

2018 년에 SpaceX는 로켓 발사 수익이 약 20 억 달러로, 업계 전체 규모 80 억 달러의 1/4 을 차지했습니다. 2020 년 3월 모건 스탠리의 연구에 의하면 스타 링크 위성 광대역 인터넷 사업을 기반으로, 이 회사의 가치를 약 520 억 달러로 평가했습니다. CEO 인 그윈 쇼트웰은 스타 링크가 분사 후 기업 공개 IPO 의 후보가 될수도 있다고 언급했지만, 머스크는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SpaceX 이야기에서 독특한 것은 Musk 가 유지하고 싶어하는 회사의 정부 계약입니다. 기업 공개를 통해 회사를 광범위한 시장에 노출시키면 향후 정부와의 비밀 계약을 지속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NASA 가 스페이스 엑스와의 아웃소싱 계약을 기업 공개로 인해 철회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회사를 비공개로 운영함으로써 SpaceX는 투명성 및 주주 들의 요구에서 오는 부담으로부터 자유 롭습니다. 그는 회사의 목표를 홍보하기 위해 자신이 원하는대로 할 수 있습니다. Boeing이 상장 기업으로 존재한다고 해서 미국 정부가 회사의 기술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머스크는 회사의 장기적인 목표가 공공 시장 및 주주의 단기 수요와 충돌하기 때문에 SpaceX가 비공개로 유지 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CEO 쇼트웰은 SpaceX가 정기적으로 화성으로 비행하기 전까지는 상장 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스페이스 엑스는 2022 년까지 최초로 화성에 화물 배송 (무인 우주선) 임무를 달성하고, 2024 년에 유인 우주선을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paceX를 기업 공개하면 화성 탐사라는 근본적인 임무를 이익을 위한 임무로 바꿀 수 있다는 주장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머스크는 미국 정부 나 구글과 같은 기관 투자자들의 자금이 예기치 않게 감소 하지 않는 한 곧 공개 시장에 주식을 상장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

 

결론

SpaceX는 재정적 압박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젊은 우주 회사로 남아 있습니다 . 2019 년 1 월에는 직원의 10 %를 감축하여 총 직원 수를 6,400 명으로 줄였습니다.  회사가 화성 유인 탐사의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면, 이는 머스크의 또 다른 놀라운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그 전까지는 스페이스 엑스는 더 많은 정부 계약과 성공적인 로켓 발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출처: investopedia "Will Elon Musk's SpaceX Go Public?"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