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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아이디어

C3.ai (AI) IPO 이후 4배가 오른 현재, 과열 상태일까?

by AI 디코더 2021. 2. 2.

요약

  • 인기 있는 AI 기업 C3.ai의 주가는 12 월 상장된 후 주당 42 달러로 거의 4 배 상승했습니다.

  • 그러나 뜨거운 기술 재고 아래에는 고객 집중과 심각한 대유행 감속을 비롯한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 투자자들은 사실보다는 "스토리"를 구입했습니다. 회사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약 50 배의 선도 수익으로 거래합니다.

  • C3.ai가 미래의 미래 전망과 함께 매력적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지만, 주식은 이미 완벽을 위해 가격이 책정되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요즘에는 고가의 IPO가 예외 라기보다는 규칙으로 보입니다. 인공 지능 기업인 C3.ai ( AI )가 지난 12 월 주당 42 달러에 상장되었을 때 시장은 기업 소프트웨어의 가장 인기 있는 분야 중 하나에 있는 회사의 흥미로운 기술을 인용하면서 즉시 제품을 먹었습니다. 

 

주가가 거의 즉시 4 배가되는 것을 보고 C3.ai는 즉시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평가의 최고 수준에 올랐습니다. 12 월 중순 180 달러 근처에서 정점을 찍은 후 주가가 ~ 20 %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C3.ai는 여전히 뜨겁습니다.

 

출처: SeekingAlpha, YCHARTS

 

최근 하락 이후 많은 투자자들이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지금이 약점으로 C3.ai를 구매할 적절한 시기입니까, 아니면 조정이 여전히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까?

 

제 생각에 C3.ai는 여전히 "정상적인"가치 평가에 도달하기에는 거리가 멀습니다. 과대광고에도 불구하고 C3.ai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작은 회사입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일부 대규모 고객의 관심을 끌었지만 제품의 전체적인 분산은 매우 낮습니다. 제 생각에 주요 위험은 회사의 고객이 30 명에 불과하다는 사실입니다. 나에게 C3.ai는 스타트 업 단계를 막 떠난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연간 매출액이 ~ 2 억 달러로 대형주 밸류에이션을 달성했지만 중소형주 영역에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시장에 다른 순수 AI 주식이 없기 때문에 시장이 C3.ai에 대해 그렇게 열광하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가장 큰 경쟁자 중 하나 인 IBM Watson은 훨씬 크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의 사업부입니다). , 그리고 또한 C3.ai가 기술 세계에서 잘 알려진 수량 인 Tom Siebel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계속해서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2006 년 에 Oracle ( ORCL )에 매각 한 이름 인 Siebel Systems의 창립자이기도 합니다. 투자자는 C3.ai에 대한 유사한 플레이를 뱅킹합니다.

 

나는 기술이 매력적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C3.ai의 기술은 고객이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데 몇 년이 걸릴 수 있는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3.ai의 강점은 기업이 다양한 소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단일 데이터 스트림으로 묶고 개발자가 비즈니스를 해결하기 위해 맞춤형 AI 기반 앱을 배포할 수 있는 PaaS (Platform as a Service) 환경을 제공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빠른 가치 실현 시간으로 유명한 C3.ai는 고객이 긴 개발 프로세스를 우회하도록 돕고 S-1의 논평에 따라 고객은 AI 애플리케이션을 설정한 후 4 주 만에 프로덕션에 투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1. C3 AI Suite

출처 :   C3.ai

 

그러나 훌륭한 회사와 훌륭한 기술이 항상 좋은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적절한 평가가 방정식에서 누락된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단기적으로 이 주식을 탈선시킬 수 있는 주요 위험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고객이 30 명에 불과한 100 억 달러 이상의 시가 총액 회사

다시 말하지만, C3.ai의 기술은 확실히 매력적이고 카테고리를 선도하며 Fortune 500 대 기업 전반에 걸쳐 많은 IT 부서의 기술적 야망을 제시하지만 현재 C3.ai의 시장 범위와 지배력은 여전히 ​​매우 제한적입니다.

아래의 C3.ai의 S-1에서 가져온 이 스냅 샷 은 회사의 앵커 고객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매우 대표적인 목록입니다. 전체적으로 C3.ai에는 30 명의 고객만 있습니다.

그림 2. C3.ai 고객

출처 : C3.ai   S-1

이것은 극단적으로 집중된 고객들입니다. C3 IPO 제출의 "위험"섹션에서 회사는 고객 집중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록합니다.

C3의 고객 집중은 다양 화하는 대신 실제로 2020 년에 확대되었습니다. 상위 3 개 고객 인 Baker Hughes ( BKR ), Engie 및 Caterpillar ( CAT )는 FY20 (4 월 종료) 매출에서 무서운 44 %를 차지하여 10 개 증가했습니다. 

 

C3가 Baker Hughes에 대한 의존도는 Baker Hughes와 재판매 계약을 맺어 기 때문에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S-1의 이 계약에 대한 자세한 내용 :

 

Baker Hughes는 석유 및 가스 산업에서 AI Suite 및 AI 애플리케이션의 독점 채널 파트너이자 리셀러로, 다른 산업에서는 비 독점 리셀러로 운영됩니다. 이 약정은 2020 년 6 월에 개정되어 총 5 년 동안 추가 2 년 연장되었으며 회계 연도 만료일은 2024 년 4 월 30 일로 끝납니다. "

 

 

또한 C3의 상위 3 개 고객 중 2개는 매우 순환적인 이름입니다. Baker Hughes는 석유 및 가스 회사이고 Caterpillar ( CAT )는 경제와 함께 상승 및 하락하는 산업 분야의 중장비 회사입니다.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전염병과 같은 글로벌 매크로 이벤트는 C3의 성장 능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C3 수익의 일부가 사용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수익 모델이 작동하는 방식은 각 고객이 일반적으로 C3 AI Suite와 C3가 특정 산업을 위해 구축 한 모든 AI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 하기 위해 기간 구독 (일반적으로 3 년)에 등록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회사는 고객이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소비 단위에 따라 월간 가동 시간 요금을 부과합니다. 특정 기간 동안 활동이 중단되면 수익과 청구가 어려워집니다.

 

C3.ai는 AI를 위해 1,740 억 달러 규모의 TAM을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이 사실 일 수 있지만 현재의 견인력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C3.ai가 성공하고 그 가치에 부응하려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미드 마켓 / SMB 공간에서 견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 합니다.

 

전염병에 대한 영향

매우 조심해야 할 또 다른 위험은 전염병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이지는 않더라도) 2020 년 3/4 분기까지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온 다른 많은 소프트웨어 회사와 달리 C3.ai는 여전히 전염병의 영향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아래의 재무 상태를 살펴보십시오.

출처 :  C3.ai  S-1

 

위에서 2020 년 4 월로 끝나는 연도에 C3.ai가 성공적으로 전년 대비 71 % 의 매출 성장률을 달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실제로 회사에 대한 평가 프리미엄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2020 년 10 월까지 6 개월 동안 C3.ai는 전년 대비 11 % 의 매우 약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VMware ( VMW )와 같은 기존 기술 회사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이유는 다양합니다. 첫 번째는 C3.ai의 고객 집중에서 분명합니다. 가장 큰 고객은 전염병에 크게 영향을 받은 산업에 속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C3.ai가 매우 복잡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IT 부서는 전염병으로 인해 혁신적 인프라 프로젝트에서 벗어나기 때문입니다. S-1 파일링에서 C3.ai는 판매 주기를 매우 긴 것으로 설명합니다. 평가 기간은 최대 16 주이고 총판매 주기는 평균 약 6 개월입니다.

 

 

일반적인 판매 주기는 C3.ai 에 대한 하나 이상의 제품 및 기술 프레젠테이션으로 시작하여 고객 사용 사례에 대한 당사의 기능 매핑으로 이어집니다. 이것은 종종 5 주에서 16 주까지 지속되는 유료 평가판으로 이어집니다. 이 기간 동안 우리는 고객의 AI 및 디지털 전환 요구 사항을 대표하는 프로덕션 수준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합니다. "

 

 

대부분의 IT 부서의 주요 초점이 원격 작업 인 불확실한 대유행 환경에서는 거래가 실패하거나 완전히 손실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좋은 소식은 C3.ai가 AI 및 클라우드 제품의 수용이 더욱 확산됨에 따라 판매 주기가 점차적으로 단축되었다는 것입니다 (6 개월은 여전히 ​​나머지 소프트웨어 부문에 비해 매우 긴 기간 임). 아래 차트는 C3.ai의 거래 주기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단축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림 4. C3.ai 판매 주기 길이

출처 :  C3.ai  S-1

 

현재 C3.ai의 영업팀은 매우 작습니다. S-1은 현재 영업 팀에 41 명의 직원만 있다고 말합니다 (이 영업 인력을 확장하는 것은 회사의 IPO 후 목표이며, 영업 사원이 일반적으로 여러 분기를 수행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수익성 마진이 더 줄어들 것입니다. C3.ai의 영업팀이 훨씬 더 광범위한 시장에 도달하고 현재 30 명의 고객 이상으로 확장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 은 투자자가 주의해야 할 또 다른 위험입니다.

 

평가 및 핵심 사항

마지막으로 C3.ai의 밸류에이션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140 달러에 육박할 때 C3.ai 는 시가 총액 133 억 8 천만 달러에 거래됩니다. C3.ai의 가장 최근 대차 대조표 에있는 2 억 4,570만 달러의 현금과 C3.ai 가 IPO를 통해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는 7 억 5280 만 달러의 순 수익금을 차감한 후 기업 가치는 1238 억 달러입니다.

 

FY22 (2022 년 4 월로 끝나는 연도)에 월스트리트는 2 억 3540만 달러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 대비 33 % 성장을 기록한 1 억 7,710 만 달러 (전염병으로 인해 전년 대비 13 % 증가)에 비해 증가한 수치입니다. FY22 매출 전망과 비교하여 C3.ai 는 52.6 배 EV / FY22 매출의 막대한 가치로 거래됩니다.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는 순방향 매출 60 배로 거래되는 Snowflake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출처: SeekingAlp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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