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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아이디어

중국 -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생활과 소비패턴 변화

by tIkIFAMILY 2021. 1. 3.

소비자 생활패턴 변화, 구매 수요에 영향

유명 여행지 제품 수입 증가

 

 

일반 소비재 수요 증가

코로나19 상황 속에 빠르게 보편화된 전자상거래 등 온라인 판매 모델을 기반으로 일반 소비재 및 내구소비재에 대한 소비도 꾸준히 늘고 있다. 

 

온라인 수입 소비시장 상승세

중국 경제가 발전하고 소비자들의 생활 및 소비가 개선되자 소비자들의 해외여행에 수요 역시 크게 상승되었다.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여행상품에 대한 소비를 할 수 없게 되자 이러한 억눌린 수요가 해외 상품에 대한 소비수요로 나타나게 되었다.

 

2020년 6월 티몰 국제쇼핑 페스티벌에서는 전 세계 71개국의 소비재 브랜드가 참여하여 상품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특히 중국인들의 주요 여행국인 한국,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제품 거래액이 모두 30% 이상 증가했다.

  

소비자 생활패턴 변화, 구매수요에 영향

코로나 19 시기 수입 신선식품, 식품 등 생필품 판매량이 급증한 반면 소비자의 외출 감소로 인해 의류, 자동차 등 비필수 소비재 판매가 부진했다.  장기 재택근무로 인해 사무용품, 디지털 제품의 판매 증가 역시 눈길을 끌었다. 코로나 19 초기에는 디지털 제품 관련 소비가 전년 동기 대비 72%나 증가했다.

 

홈 제품 판매 확대

 소비자들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자 청결, 식품음료, 의약, 생활용품 등 가정에서 사용하는 제품의 소비 역시 증가했다. 특히 세면도구와 세정제 등 소비가 크게 늘었다. 또한, 주방기기 및 가정용 청결제품의 매출액은 상반기 하반기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4%, 42% 증가했다.

 

미용제품의 프리미엄화

 주요 소비층이 젊어지고 소비자 수요가 바뀌면서 미용시장이 새로운 활력을 띄고있다. 자택 시기 형성된 피부관리 트렌드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더욱 고품질의 스킨케어 제품을 추구하게 했다. 가정용 SPA 체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고, 성능이 다양한 수입 전문 마스크 팩 수요가 높아졌다. 또한 가정용 미용기기 판매는 코로나 19 사태를 기점으로 초고속 성장을 보이고 있다.

  

낮아지는 소비자 연령층

 코로나가 점차 안정되고 소비수요도 업그레이드 되자 수입 소비시장의 주요 소비층도 변화가 생겼다. 수입물품을 구매하는 중국의 소비자 연령은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95년, 00년 이후 출생자가 많아지고 있다. 현재 수입제품의 최대 소비층은 95년대생이며, 00년대 출생자는 제3위 소비층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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