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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아이디어

대형 정유 기업들의 배팅 - 전기 시대, 그리고 소매 네트워크

by tIkIFAMILY 2020. 12. 3.

Big Oil의 경우 커피와 초콜릿이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투자자와 정부 모두 탄소 배출을 줄이라는 압력을 받고 있는 유럽의 주요 석유 회사들은 수십억 달러를 재생 가능 에너지에 투자하고 있지만 주주들이 기대하는 수익을 약속하는 사업 계획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의 거대 석유 회사들은 또 하나의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광대한 글로벌 주유소 네트워크입니다.

 

BP (NYSE : BP ), Royal Dutch Shell (LON : RDSa ) 및 Total은 모두 소매 네트워크에서 식료품 및 스낵 판매로 인한 더 높은 수익에 베팅하고 있으며, 이는 여전히 전기 자동차 운전자에게 필수적인 항구가 될 것입니다.

 

휘발유를 채우기 위해 펌프에서 비용을 지불하는 데는 몇 분 밖에 걸리지 않지만 가장 빠른 전기 자동차 (EV) 충전기를 사용하더라도 고객은 적어도 10 ~ 15 분 동안 쇼핑을 해야 할 것입니다. 소위 대형 석유 회사의 마케팅 운영 (연료, 윤활유, 식료품 및 TV 만찬 소매 판매)은 일반적으로 석유 및 가스 생산보다 적은 수익(매출)을 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마진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재생 가능 에너지 및 전력 사업의 석유 회사는 투자 수익이 낮은 경향이 있으므로 BP 및 Shell과 같은 기업이 저탄소 경제에서 전체 수익을 높일 수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Shell이 ​​2025 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20 % 이상 55,000 개 사이트로 소매 네트워크를 확장 할 계획 인 이유입니다. BP는 주유소 네트워크를 2030 년까지 29,000 개로 거의 50 % 까지 늘리고 EV 충전 네트워크를 70,000 포인트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Total은 유럽 내 EV 충전 네트워크를 현재 18,000에서 2025 년까지 15 만 포인트로 늘릴 계획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푸드체인인 Subway와 McDonald 's (NYSE : MCD )는 둘 다 Shell보다 매장 수가 적습니다. 미국의 거대 기업인 월마트 (NYSE : WMT )는 전 세계적으로 11,510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BP와 Shell은 또한 수천만 명의 고객과 매일 접촉하면 전 세계의 작은 마을, 도시 또는 특정 주유소의 쇼핑객을 위한 맞춤형 판매에 사용할 수 있는 대량의 데이터가 제공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로에 전기 자동차가 상대적으로 적지 만 석유 회사는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 폐쇄 기간 동안 소매 네트워크의 잠재력을 이미 엿볼 수 있습니다. 여행 제한이 시작되면서 연료 판매가 급감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편의점이 있는 인근 주유소로 가서 생필품을 구입했습니다.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큰 주유소 네트워크를 보유한 Shell의 마케팅(소매 사업부) 부서는 9 월 30 일까지 3 개월 동안 기록상 최고의 분기를 기록하여 16 억 달러의 조정 수익을 올렸습니다. 2020 년까지 Shell의 마케팅 부서는 전체 수익의 60 %를 기여했으며, 전통적으로 업스트림 석유 및 통합 가스 사업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Shell의 정제, 화학 및 마케팅 책임자 인 Huibert Vigeveno는 회사가 매일 전화를 걸어 엔진 오일부터 크루아상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선호도를 확인하여 지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습니다.

 

"80 개 이상의 국가에 45,000 개의 소매 사이트를 보유한 덕분에 매우 빠르게 학습 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Reuters에 말했습니다. "중국에서 일어나고있는 일과 소비자들의 행동을 보았던 1 월에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활동하는 80 개국 모두 그 이유들을 즉시 공유했습니다."

 

Shell의 마케팅 수익은 마진이 높은 프리미엄 연료와 윤활유의 판매 호조 덕분이었습니다. BP와 Total은 대유행 기간 동안 소매 부문의 부흥을 통해 연료 판매 감소로 인한 수익 부족을 막고 편의점 및 EV 충전으로 빠르게 확장하려는 계획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BP 고객 및 제품 책임자 인 Emma Delaney는 "전염병에 걸린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고 우리와 같은 지역 상점에서 물건을 가득 채우는 것을 보았지만 장기적인 추세이기도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Total의 CFO Jean-Pierre Sbraire는 10 월에 투자자들에게 연료 판매가 매우 약한 상태를 유지했지만 유럽 소매 판매가 3 분기 전염병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다고 말했습니다.

 

BP의 편의점 수익 마진은 2015 년 이후 매년 8 % 증가했으며 2019 년에는 총마진이 10 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연료 및 윤활유 및 매장 판매를 포함하는 편의 및 이동성 사업에서 BP의 투자 수익 (또는 고용 평균 자본 수익률)은 2019 년에 20 % 이상이었습니다.

 

Shell 역시 소매, B2B 연료 판매 및 윤활유를 포함하는 마케팅 부서에서 20 % 이상의 투자 수익을 얻었으며 Vigeveno는 2025 년 이후까지 사업이 연간 6 ~ 7 %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Boston Consulting Group의 Mirko Rubeis는 "소매업의 변동성은 매우 낮지 만 마진은 높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BP와 같은 석유 메이저들이 올해 화석 연료 생산량을 줄이고 풍력 및 태양 광 발전과 같은 저탄소 에너지 원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계획이라고 발표 한 이후 투자 수익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Shell은 또한 저탄소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2 월에 장기 전환 전략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대형 석유 회사는 일반적으로 약 15 % 의 석유 투자 수익을 목표로 하지만, 저탄소 전력에 대한 수익은 훨씬 낮을 것으로 예상되며 투자자들은 그들이 원을 어떻게 제곱할 것인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소매와 관련하여 연료 판매는 이미 잘 알려진 식료품 브랜드와 협력하는 편의점 판매보다 낮은 이윤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것이 슈퍼마켓이 지배하는 지역으로 진출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Delaney는 "편의성을 재정의하는 것은 연료 그 이상입니다. 물론 우리 앱을 통한 편리한 연료 지불은 작동하지만 이동 중인 고객은 연료 그 이상을 원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패스트리를 굽고, 커피를 추출하고, 고객을 위한 패키지 배달을 합니다."라고 Delaney는 말했습니다.

 

BP는 영국의 Marks & Spencer (OTC : MAKSY )와 협력하고 Shell은 영국의 유명 셰프 Jamie Oliver와 파트너십을 맺고 다양한 델리 음식을 제공합니다. 미국에서 BP는 식음료 매장 ampm과 협력했습니다.

대유행 기간 동안 수백 개의 사이트에서 편의 판매는 Deliveroo 및 Uber (NYSE : UBER ) Eats와 같은 온라인 앱을 사용하여 가정으로 배달함으로써 도움이 되었다고 Vigeveno는 말했습니다.

 

BP는 주유소에서 Marks & Spencer를 방문하는 고객의 절반 이상이 편의 쇼핑을 위해서만 오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한편 Shell의 Vigeveno는 북서부 유럽에서 판매되는 매출의 절반이 비 연료라고 말했습니다.

 

소매업의 추진에도 불구하고 전력 회사 간의 치열한 경쟁, 영국의 Tesco (OTC : TSCDY ) 또는 프랑스의 Carrefour (PA : CARR )와 같은 슈퍼 마켓 거대 기업 및 EV 충전 부문의 신규 진입자도 향후 수익 마진을 좁힐 수 있습니다.

 

석유 소비가 이미 정점에 근접한 상황에서 에너지 회사는 계속해서 돈을 벌기 위해 소매 사업을 근본적으로 재고해야 할 것입니다.

 

Boston Consulting Group의 Rubeis는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연료 소매 업체는 새로운 사고방식을 수용해야 합니다. 비즈니스를 약간만 변경하거나 조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라고 Boston Consulting Group의 Rubeis는 말합니다. 축적된 고객 데이터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BP는 향후 10 년 동안 소매 비즈니스에서 일일 "고객 접점"수를 2 배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Shell은 현재 3 천만에서 2025 년까지 4 천만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소매는 석유 및 가스 가치 사슬에서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유일한 것입니다. 이동성, 에너지 전환 등의 미래 동향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싶다면 데이터를 얻을 수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고객 데이터는 정유 기업들에게 새로운 오일입니다."라고 Rubeis는 말했습니다.

 

출처:  investing.com, reuters "The new black gold? Big Oil bets on retail networks in an electric 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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